CJ올리브네트웍스가 글로벌 물류 설비 제조기업 반델란드(Vanderlande)와 손잡고 본격적인 스마트 물류 자동화 사업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CJ올리브네트웍스는 지난 20여년간 물류와 유통의 다양한 시스템 및 자동화 설비를 구축하고 운영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동화 창고 및 풀필먼트(Fulfillment) 시스템에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올 초에는 물류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물류사업 파트를 AI로지스틱스팀으로 확대해 신규 조직으로 개편했다.AI로지스틱스팀은 물류센터 컨설팅, 엔지니어링, 물류 시스템 및 자동화 설비 구축, 운영 및 유지보수 등 스마트 물류센터 구축을 위한 토탈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기에 자동화 설비 확보를 위해 글로벌 물류 설비 제조사 반델란드와 파트너십을 맺었다.반델란드는 1949년에 설립된 네덜란드 기업으로 전세계 톱 20개 공항 중 12개 공항과 아마존을 비롯한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들의 물류 설비를 구축해왔으며, 세계 물류 자동화 업체 톱5에 포함된 회사다. 다른 글로벌 물류 설비 기업들과는 달리 한국 지사가 없어, CJ올리브네트웍스가 국내 진출에 교두보 역할을 했다.CJ올리브네트웍스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주문…
KT(대표 구현모)는 광화문 이스트(East) 사옥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내 임직원을 대상으로 ‘AI로봇 우편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8일 발표했다. 기존엔 우편 지원센터 직원이 사내 직원들에게 배송 도착 알림 메일을 보내고 직원이 지원 센터에 방문해 물품을 수령하는 구조였으나, 이번에 도입된 AI 로봇을 이용하면 방문 필요 없이 자리에서 우편물을 수령할 수 있다. 우편 지원센터 직원이 우편물을 로봇에 적재해 수령대상 직원이 근무하는 사무실을 입력하면, 로봇이 자율주행으로 스스로 엘리베이터에 탑승해 우편물 배송 목적지로 이동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배송 회전율을 높일 수 있으며, 임직원들은 손쉽게 우편물을 수령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 KT AI로봇 우편배송 서비스는 AI 로봇을 활용한 실내 물류배송의 첫 시도로, KT 사내 임직원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한 후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공공기관이나 일반 사무실 등으로 AI로봇 실내 물류배송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송재호 KT AI/DX융합사업무분장은 “KT는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변신하면서 다양한 AI 로봇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며 “사내 시범서비스를 시작으로 AI로봇을 활용한 실내 배송
롯데정보통신(대표 노준형)은 물류 특화 AI 솔루션인 '아라뷰 로지스틱스(Araview Logistics)’를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아라뷰 로지스틱스는 이미지 수집/분석 자동화 처리, AI 학습툴로 구성되어, 시간당 15만개의 물류 이미지를 자동 분류하고 체적을 계산하는 솔루션이다. 물류센터 하차대 카메라를 통해 이미지를 수집하여 분석 후 규격과 포장형태(아이스박스, 비닐, 종이가방 등)별로 택배를 분류한다. 화물 8개 분류 정확도는 약 99%에 달할 정도로 우수하며, 일 350만 건 처리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가로·세로 길이도 추정하여 체적을 계산한다. 기존 BCR 센서 방식에서는 계산이 어려웠던 투명물품, 트레이 등도 자동 계산된다. 이를 통해 정확한 단가를 산정하여 화주사 택배 정산 시스템에 제공한다. 특히 AI 학습 툴인 GUI프로그램 ‘아라뷰 스튜디오(araView Studio)’와의 연동을 통해 사용자가 직접 AI 모델을 재학습 시키고 배포할 수도 있다. 해당 솔루션은 롯데글로벌로지스의 9개 물류센터에 적용되어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늘려갈 계획이다. 또한,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해 신속한 유지보수 체계까지 갖출 예정이다. 롯데정보통
정부는 2023년까지 디지털 유통 경쟁령 강화에 총 3000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자하고, 데이터·배송물류·해외진출 분야에서 2만명 이상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디지털 유통 경쟁력 강화방안'을 4일 발표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급변하는 유통환경 속에서 유통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고 지속가능한 온라인 유통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이같은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유통산업의 디지털 혁신 선도 및 지속가능한 성장 생태계 조성'이라는 비전 아래 유통산업의 민간주도 혁신을 촉진하고, 지속가능 경영을 확산하며 해외시장 진출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5대 추진전략으로 △유통데이터 댐 구축 △배송물류 혁신기반 확충 △인재양성‧창업 등 지원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유통환경 조성 △e-커머스의 글로벌화 촉진 등을 제시했다. 올해부터 2023년까지 추진하는 5대 전략은 총 3010억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돼 2만110명 이상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온라인 상품정보를 표준화하고 다양한 사업서비스를 창출할 계획이다. 내년까지 상품정보 표준데이터를
KT는 각 대리점 등에 단말기를 공급하는 물류센터 효율화를 위해 통신업계 최초로 물류센터 운영에 5세대(5G) 통신 자율주행 운반 카트를 적용했다고 24일 밝혔다. KT는 서부물류센터의 단말 입출고 작업에 5G 자율주행 운반 카트를 활용해 업무효율성 향상과 작업자간 접촉 최소화 등을 위한 시험을 했다. 실제로 이를 통해 작업자의 이동 거리가 47% 감소해 물류센터 직원의 작업환경이 이전보다 개선되는 효과를 얻었다. KT가 서부물류센터에 적용한 5G 자율주행 운반 카트는 나르고와 따르고로 KT와 트위니가 공동으로 개발했다. 나르고는 자율주행으로 이동하는 선행 카트와 이와 함께 주행하는 후행 카트로 구성돼 있다. 한번에 많은 양의 화물을 운반해야 하는 경우 높은 효율성을 자랑한다. 따르고는 사람을 따라 자동으로 움직이는 카트로 넓은 범위에서 다양한 화물을 이동해 분류하는데 적합하다. KT는 나르고와 따르고에 자율주행이동체(AIV) 서비스를 더해 작업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했다. AIV 서비스는 미리 구축된 산업현장의 실내 지도와 자율주행 운반 카트의 실시간 정보를 바탕으로 개별 이동 및 호출 명령, 긴급상황 대응 등 운영 현황을 통합적으로 관제하는 서비
모빌리티 기반의 물류스타트업이자 라이프플랫폼인 원더스가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기업공개 (IPO)를 위한 사전준비 작업에 들어간다. 원더스는 대신증권을 IPO 대표주관사로 선정해 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대신증권은 고성장 기업의 상장 성공사례가 많은 리그테이블 상위 업체로 2019년 에코프로비엠과 브릿지바이오, 팜스빌, 아이스크림에듀 등의 상장을 주관한 바 있다. SK텔레콤과 ‘오늘도착’ 서비스 전담 파트너로 잘 알려진 원더스는 T월드다이렉트샵의 휴대폰 당일배송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T월드다이렉트샵에서 휴대폰을 주문하면, 마치 대리점 직원이 ‘개통’과 ‘데이터 이전’과 같은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듯 원더스 배송기사가 휴대폰 개통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빌리티 기반의 움직이는 모바일 이동통신 대리점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서울과 수도권, 5대 광역시에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전국에 100여명의 전담 배송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고폰 매입 및 온라인 판매 플랫폼인 ‘원더폰(One The Phone)’까지 시작했다. 원더스는 물건만 단순 배송해주던 방식을 뛰어 넘어 배송망에 유통과 판매망, 고객 대면을 통한 정보 수집을 통해 다양한 밸
28일부터 승용차, 화물차, 특수차 등 다양한 차종들도 캠핑카로 튜닝(개조)할 수 있게 된다. 수요자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캠핑카를 개발할 수 있도록 규제도 완화된다. 국토교통부는 캠핑용자동차 활성화를 위한 규제완화 조치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자동차관리법 하위법령이 개정되어 28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캠핑카가 승합차로만 분류되어 승용․화물차 등은 캠핑카로 튜닝이 어려웠으나, 앞으로는 승용․승합․화물․특수 모든 차종에 튜닝이 가능해졌다. 캠핑카는 취침시설(제작시 승차정원 만큼, 튜닝시 2인 이상 필요), 취사, 세면 등의 시설을 일률적으로 갖추도록 했으나, 앞으로는 취침시설(승차정원의 1/3이상, 변환형 쇼파도 가능) 외 캠핑에 필요한 1개 이상의 시설만 갖추면 캠핑카로 인정된다. 자동차의 승차정원이 증가되는 튜닝은 원칙적으로 제한하고 있었으나, 가족단위(4~5인) 이용 수요가 많음을 고려해 안전성 확보 범위 내에서 승차정원의 증가를 허용했다. 또 캠핑공간의 비상탈출구 기준, 주행중 수납함 개폐 방지, 취침시설 기준 등 캠핑카의 캠핑설비에 대한 자동차안전기준도 마련됐다. 자동차의 차종(승용·승합·특수·화물)이 변경되는 튜닝은 안전성 우려 등으로…
글로벌 물류로봇 시장이 급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 이장균 수석연구위원은 19일 '물류로봇 시장 동향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물류로봇은 전체 서비스로봇 가운데 시장 규모가 가장 크고 앞으로도 급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 자료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물류로봇 시장 규모는 60억달러(약 7조1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내년에는 68억달러(약 8조1000억원)로 커질 것으로보인다. 실제 최근 글로벌 기업들도 무인운반 로봇, 자율주행 로봇 등을 활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아마존 로보틱스는 무인운반 로봇을 활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물건을 박스에 넣는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었다. 또한 영국의 온라인 유통업체인 오카도(Ocado)는 로봇이 물건을 운반하고 분류하는 작업을 담당한다. 다이후쿠, 시그리드 등은 무인 지게차를 도입해 활용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과 같이 국내 배송·물류업체와 외식, 호텔 등 서비스 업종에서도 물류로봇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수석연구위원은 “국내 물류로봇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지만 향후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수석연구위원은 "물류로봇 시장
SK텔레콤은 많은 기업들이 물류 및 배송 업무를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T맵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서비스를 새롭게 확대·개편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확대·개편은 기업들이 효율적으로 배송 및 관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마련한 것으로 ▲‘다중 경유지’ 기능 개선 ▲‘이미지 경로’ API 신설 ▲TMS(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 API 기능 고도화 등이 추가됐다. TMS는 여러 대의 배송 차량에 다수의 배송지를 최적으로 배차하는 솔루션이다. 이번에 개편된 ‘다중 경유지’ 기능은 경유지 수를 기존 30개에서 100개로 확대해 택배 및 운송 업체들의 배송 효율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새로운 지도 엔진(Java-script)을 적용해 지도의 로딩 및 이동 속도도 대폭 개선했다. 새롭게 추가된 ‘이미지 경로’ API는 경로가 표출된 지도 이미지를 자동 캡처해 화면에 보여주는 기능으로, 운전자의 가시성을 높여 운전자가 손쉽게 전체 경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물류·배송 기업에서 사용하는 차량
현대상선(대표이사 유창근)이 2020년 클라우드(Cloud) 기반 차세대 IT시스템 ‘NewGAUS 2020(가칭)’ 개발을 본격화한다. NewGAUS 2020은 현대상선이 독자 개발한 해운물류시스템으로 기존에 사용 중인 ‘GAUS(Global Advanced & Unified System)’를 클라우드 기반의 IT시스템으로 신규 구축하는 등 효율성과 편리성을 한 차원 높이는 프로젝트다. 이를 위해 현대상선은 오라클과 이번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 개발 단계에 돌입한다. NewGAUS 2020은 운항정보, 계약 및 예약관리 등 선박관련 정보를 비롯해, 인사, 관리, 운영 등의 모든 정보를 관리하는 독자 IT시스템이다. 현대상선과 오라클은 컨테이너 및 벌크 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고 해운물류시스템을 비롯한 전사 모든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의 클라우드 전환을 단계적으로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현대상선은 차세대 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축함으로써 기존의 자체 서버 운영방식(On-Premise)에 비해 비용절감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에 복수로 글로벌 데이터센터를 설치, 시스템
무인차, 무인상점, 무인 배송 등 산업계 전반에 무인(無人) 기술 응용이 확산되는 가운데, 중국 스타트업 요고로봇(YOGO Robot, 有個機器人有限公司)이 최근 로봇 기반의 무인(無人) 배송 솔루션을 출시, 미래 물류산업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요고 로봇의 '무인 솔루션'은 로봇을 배송에 접목, 인건비 절감은 물론 배달 효율성 제고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이 업체의 로봇은 물류의 마지막 배송 단계를 전담, 고객의 체험 만족도를 극대화했다는 평가다. 이같은 로봇 기반의 무인배송은 전자상거래 업체 및 배달 음식업계에 직접적으로 응용될 전망이다. 알라바바, 징둥 등 거대 온라인 업체들도 잇달아 무인배송을 물류시스템에 도입, 배송 효율성 개선에 나서는 모습이다. 중국에서 택배 및 배달음식 업종이 고속성장하고 있는 점도 요고로봇에 호재다. 중국 전역에서 발생하는 하루 평균 음식배달 건수는 6000만건으로, 중국의 택배 및 외식배달 배송 규모는 매년 30%대에 달하는 폭발적인 물량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 16일 요고로봇은 상하이에서 ‘스마트배송 스테이션’이라는 로봇 기반의 무인배송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 솔루션은 상품의 마지막 배송 과정인 이른바…
디지털마케팅 기업 앱홀(대표 박건수)은 일본에 설립한 앱홀 재팬(AppWhole Japan, 대표 나오즈미 히비)이 일본 다이세 홀딩스와 전략적인 IT 투자 관계를 맺었다고 5일 밝혔다. 다이세 홀딩스는 30개의 자체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일본 최대 물류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앱홀은 △소셜미디어 통계분석 솔루션 ‘건돌이닷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통합 광고 솔루션 ‘엄찌닷컴’ △AI 챗봇 솔루션 ‘챗스패로우’ △라이브스트리밍 멀티채널플랫폼 ‘라이브달’ 등의 디지털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앱홀 재팬은 2019년 럭비 월드컵, 2020년 도쿄 올림픽 등으로 인바운드 관광객 증가가 예상되는 일본에서 디지털 마케팅 시장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올해 4월 설립한 현지법인이다. 앱홀 재팬이 일본 시장 진출 8개월여 만에 다이세 홀딩스로부터 전략적인 자금지원을 받게 됨에 따라 일본 소프트웨어 시장 내 긍정적인 출발점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앱홀 박건수 대표는 "지난 1년간 일본 시장을 분석하고 전략적인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파트너를 찾기 위해 집중해왔다"며 "현지 기업 다이세 홀딩스와의 투자 계약을 체결하게 된 것을 시작으로 2020년 도쿄 올림픽까지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