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에서 배송된 택배 물량이 전년도인 2019년에 비해 무려 20.9% 폭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통합물류협회가 발표한 2020년도 국내 택배시장 실적을 보면 2020년 국내 택배물량은 총 33억 7천만 개로 전년대비 5억 8300만 개 늘었다. 2012년 이래 최대 증가폭이다. 이에 따라 1인당 택배 이용횟수도 크게 늘었다. 국민 1인당 택배 이용횟수는 연 65.1회, 경제활동인구 1인당 이용횟수는 연 122회로 집계돼, 전년대비 각각 11.3회, 22.7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도 크게 늘었다. 2020년 국내 택배 매출액은 7조 4900억 원으로 전년대비 1조 1600억 원, 18.4% 증가했다. 매출액 증가폭 역시 역대 최대치다. 반면, 평균 단가는 건당 2221원으로 전년도 2269원보다 2.1%, 48원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택배 단가는 2012년 2506원에서 2019년을 제외하고 매년 하락했다. 물동량과 매출액은 국토교통부가 인정한 택배 운송사업자 17개사와 우체국 통계를 집계한 것이다. 택배 물량과 매출액 증가는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증가와 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성장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온라인 쇼핑몰 시
지난해 10월 쿠팡에서 야간근무를 마친 뒤 숨진 고 장덕준씨의 어머니 박미숙씨가 18일 오후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앞에서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가 주최해 열린 과로사 대책 마련 촉구 및 쿠팡 규탄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택배노조가 기사들의 열악한 근무 환경을 언급하며 과로사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택배노동자과로사대책위원회(대책위)는 18일 오후 2시 서울 성파구 쿠팡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쿠팡은 과로사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지난해 10월 쿠팡에서 야간근무를 마친 뒤 숨진 고 장덕준씨의 어머니도 참석했다. 대책위는 장씨가 과로로 목숨을 잃었지만, 쿠팡 측은 재발방지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에 따르면 지난 1월 8일 근로복지공단 대구북부지사는 장씨의 사망 원인을 '과로사'로 판정했다. 대책위는 "야간근무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온 고 장씨가 쓰러진 지 4개월이 지났다"라며 "아들을 잃은 유가족의 슬픔은 아직도 사그라지지 않았다. 아들의 과로사를 인정하지 않던 쿠팡의 태도는 유가족에게 더 큰 아픔"이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쿠팡 측이 ■근로자의 연속근로일수 제한 ■일용근로
서울 잠실의 쿠팡 본사(제공=쿠팡) 쿠팡의 미국 뉴욕 증시 상장 추진으로 인해 기존 이커머스, 운송, 물류 업체들의 기업 가치가 재평가 되고 있다. 쿠팡의 기업가치가 55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에 경쟁업체와 협력사들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며 주가 역시 상승하고 있다. 1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쿠팡의 물류 전담 운송사 동방은 지난 8일부터 5거래일 동안 104.64% 상승했다. 올해 1월 4일 2240원이었던 주가는 이날 현재 1만2950원으로 6배 넘게 상승했다. 쿠팡의 물류 및 창고업무 제휴를 맺은 KCTC도 이날 전 거래일 대비 2360원(29.54%) 오른 1만350원에 마감됐다. 이 회사 역시 10일부터 이날까지 4거래일 동안 101.54% 상승하며 급등했다. 이처럼 물류 전담 회사들이 주목을 받자 물류업종 기업들이 전반적으로 재평가 되고 있다. 한솔로지스틱스도 이날 전 거래일 대비 890원(29.87%) 오른 3870원에 마감했다. 한솔로지스틱스는 한솔그룹 종합물류 회사로 컨테이너운송사업, 트럭운송사업, 해상 및 항공 포워딩사업, W&D, 물류시스템 및 산업별 물류서비스를 제공한다. 한솔로지스틱스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9개의 종속회사를 보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해 분류작업 인력 투입 등의 합의를 이뤄낸 택배노사가 2라운드 공방에 돌입한다. 이번엔 택배비와 택배요금 거래구조 개선 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만큼 최종 합의까지 적잖은 진통이 예상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는 이날부터 국회에서 2차 합의를 위한 논의에 착수했다. 이는 지난달 택배 노동자들의 장시간 노동과 과로사 원인으로 지목되는 분류작업 문제를 전담인력 투입 등 택배사의 책임으로 하는 1차 합의에 이어 나머지 쟁점의 구체적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2차 회의에서는 택배비 및 택배요금 거래구조 개선 등의 문제를 다룬다. 그동안 업계에서는 택배 기사 처우 개선 요구가 커지면서 택배비를 인상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왔다. 최근 온라인 쇼핑 시장의 확대로 택배 물량은 증가하는 반면, 택배비는 오히려 낮아지고 있어서다. 실제 2012년 택배사가 받는 택배비 평균단가는 2506원에서 2019년 2269원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택배사는 노조의 요구대로 노동 강도를 낮추면서 택배기사들에게 일정 수입을 보장해주기 위해서는 택배비 인상이 필수적이라는 입장이다. 복잡한 거래구조
▲ 택배연대노조가 16일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대리점 폐점을 통한 부당해고와 노동조합 탄압을 규탄하는 기자회견 후 농성을 시작했다. 생활물류법 시행 전 꼼수 의혹? 택배노동자에게 6년간 계약갱신 청구권을 보장하는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생활물류서비스법)이 7월 시행된다. 그런데 최근 택배노동자들이 본인 의사에 반해 일자리를 잃는 사건이 잇따라 일어나고 있다. 노조는 사회적 합의 정신에 따라 원청인 택배사가 노동자 복직을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계약갱신 청구권 보장한 법 시행 앞두고 부당해고” 16일 전국택배노조(위원장 김태완)에 따르면 경북 김천에서 일하던 한진택배 조합원 4명의 계약이 이달 초 종료했다. 기존 김천대리점이 2개의 대리점으로 나뉘면서 고용이 승계되지 않았다. 조합원들은 노조 차원의 면담을 요구했으나 대리점주가 개인별 면담을 하겠다고 맞서면서 고용승계를 논의할 자리조차 갖지 못했다. 4명의 조합원은 대리점이 분할된 지 일주일 만에 일자리를 잃었다. 지난 8일 대리점주가 새로운 택배기사를 고용했기 때문이다. CJ대한통운 경남 ㅊ대리점에서도 최근 조합원 2명이 계약만료 뒤 재계약을 거부당했다. ㅊ대리점은 대리점주의 폭언 문제로 노조
이재갑 고용노동부이 9일 서울 인사동 한국통합물류협회에서 택배 종사자 안전·건강 보호 조치 점검을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CJ대한통운, 한진택배, 롯데글로벌로지스, 로젠택배 경영책임자들이 참석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택배사 측에 “사회적 합의 정신에 따라 현장에서 문제없이 분류인력이 충원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밝혔습니다. 이 장관은 오늘(9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통합물류협회에서 CJ대한통운, 한진택배, 롯데택배, 로젠택배 등 주요 4개 택배사 대표 등 임원들과 만나 택배 노동자들의 안전·건강 보호 조치를 점검하며 이같이 당부했습니다. 이 장관은 “분류지원 인력 6000명을 약속대로 충원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셔서 고맙다”며, “대리점과 함께 택배기사의 배송량을 매일 점검하고 업무량 조정, 인력투입 등 필요한 조치도 빈틈없이 이행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에 대해 택배사들도 “분류지원 인력 6천 명 충원이 약속한대로 지켜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동승인력 증원, 택배차 증차, 배송물량 조정 등 업무량도 관리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이 장관은 또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조치 개선도 주문했습니다. 특히 “터미널에는 많은…
잠실에 위치한 쿠팡 본사(=제공 쿠팡) 쿠팡 물류센터 소속 단기직 직원의 사망이 산업 재해로 인정받았다. 쿠팡은 직원 사망 4개월만에 물류센터 운영 법인의 대표이사 명의로 공식 사과했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근로복지공단은 쿠팡 칠곡 물류센터에서 일하다가 사망한 20대 단기직 직원의 사망이 업무상 질병 때문으로 인정돼 산업 재해로 판정했다는 통보를 유가족과 쿠팡 측에 지난 9일 통보했다. 쿠팡 물류센터에서 단기직으로 근무하던 이 직원은 지난해 10월 12일 퇴근 후 자택에서 숨졌다. 고인이 사망 직전까지 열악한 환경에서 장시간 근무해 과로사한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며 같은해 10월 열린 국회 고용노동부 국정감사에서도 주요 현안으로 다뤄졌다. 고인의 가족들은 그 해 11월 근로복지공단에 산재 신청을 했다. 쿠팡은 근로복지공단 산재 판정 이후 지난 9일 오후 물류센터 운영법인인 쿠팡풀필먼트서비스의 노트먼 조셉 네이던 대표이사 명의의 사과문을 자사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쿠팡이 이 직원의 사망에 대해 공식 사과한 것은 직원 사망 이후 4개월 만이다. 네이든 대표는 사과문을 통해 “쿠팡풀필먼트서비스는 금일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대구 물류센터에서 근무하셨던 직원의 사
▲택배 상하차지 분류 작업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에 대한 사회적 합의기구는 택배 분류작업에 전담인력을 투입하고 심야배송도 제한하기로 했다. 사회적 합의기구는 지난 1월21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회의실에서 ‘과로사 대책 1차 합의문’을 발표했다. 이번 과로사 대책을 담은 1차 합의문은 장시간·고강도 작업으로부터 택배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작년 12월7일 출범해 3차례에 걸친 전체회의, 2차례에 걸친 분과회의를 통해 국회 사업자 종사자 소비자 화주 정부 등의 합의를 거쳐 마련한 것이다. 합의문에는 실질적인 과로방지 대책을 위한 ▲택배 분류작업 명확화 ▲택배기사의 작업범위와 분류전담인력의 투입 ▲택배기사가 분류작업을 수행하는 경우의 수수료 ▲택배기사의 적정 작업조건 ▲택배비·택배요금 거래구조 개선 ▲설 명절 성수기 특별대책 마련 ▲표준계약서 등의 내용이 담겼다. 특히 과로사의 주된 원인으로 꼽히는 분류작업은 택배노동자의 기본 작업범위에서 제외한다. 택배사가 분류작업 전담인력을 투입하고 그 비용을 부담하도록 했다. 택배노동자가 불가피하게 분류작업을 수행하는 경우에는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지급하도록 함으로써 그동안 ‘공짜노동’이라 불리는 불합리한 관행
▲ 수원의 한 물류센터에서 새벽부터 진행된 분류작업이 점심이 되어서 마무리 되었다. 분류작업 인력투입 등 사회적 합의를 놓고 갈등을 빚은 택배 노사가 노조의 총파업 돌입을 하루 앞둔 28일 잠정 합의안을 도출했다. 노조는 일단 예정대로 총파업은 진행하되 29일 오전 잠정 합의안 추인 결과에 따라 철회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전국민주노종조합총연맹(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에 따르면 택배 노사와 국회, 정부 등이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 기구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6시간에 걸친 마라톤 토론 끝에 잠정 합의안을 마련했다. 구체적인 잠정 합의안 내용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노사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진전된 안이 마련된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는 이날 밤 긴급 확대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29일 오전 중으로 잠정 합의안 추인을 위한 전체 조합원 총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노조는 잠정 합의안이 추인되면 파업을 철회하고, 추인되지 않으면 파업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노조 관계자는 "일단 파업은 예정대로 진행하되 추인 결과를 보고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것"이라며 "잠정 합의안 내용은 추인될 경우 낮 12시께 사회적 합의 기구 참여자들이 동시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했다. 노사가…
21일 과로사 대책 1차 합의문에 극적 합의를 한 가운데 지난 20일 택배 노동자들이 처우 개선 등을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1일 새벽 택배 노사와 정부는 전날 오전 민주당 당 대표 회의실에서 '과로사 대책 1차 합의문'에 극적으로 합의하며 총파업의 위기는 넘겨, 설 전 물류대란 위기도 극적으로 피하게 됐다. 허나, 이로인해 택배업계 노사가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분류작업 책임 문제 등에 대해 최종 합의하면서 설 연휴 전 총파업이 가까스로 철회됐다. 다만 노사 합의안대로 분류작업을 택배회사가 맡게 되면 부담이 커져 택배비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우선 택배 분류작업을 '다수의 택배에서 타인 또는 본인(택배기사)의 택배를 구분하는 업무'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책임이 택배업체에 있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 그동안 택배기사들에게 과중한 업무 부담을 지우는 원인으로 지목돼 온 분류작업을 택배 노동자에게 떠맡기지 않도록 한 것이다. 또 택배 사업자는 분류작업 설비 자동화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국회·정부는 예산·세제 등을 통해 이를 지원할 방침이다. 다만 자동화가 완료되기 전까지 택배 사업자와 영업점은 분류 전담 인력을 투입하거나,…
쿠팡과 타사 물류센터의 업무 환경을 위한 인프라 투자와 인력 충원에 대한 정량 비교 자료<쿠팡 제공> 쿠팡이 물류센터 직원의 업무 강도가 증가했다는 주장에 대해 정면 반박했다. 쿠팡은 20일 자사 뉴스룸을 통해 대규모 추가 고용, 기술 및 자동화 설비 투자, 국내 물류센터 물류업무 종사자 100% 직고용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근무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밝혔다. 쿠팡에 따르면 쿠팡 물류센터는 지난해에만 1만2484명의 인력을 추가 고용했다. 이에 지난해 말 기준 2만8451명이 근무, 전년보다 78% 늘어났다. 2020년 12월말 기준 2만 8451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런 인력 증가에 기술투자와 혁신이 더해져 오히려 개개인의 업무부담은 줄었다. 또 쿠팡은 근무 강도를 낮추기 위해 지난해 5000억원을 투입해 자동 포장 시스템과 자동 분류기를 도입, 컨베이어 벨트 증설 및 AI를 활용한 작업 동선 최적화 등을 이뤄냈다고 설명했다. UPH가 상시직 채용 및 평가 기준이 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쿠팡은 모든 단기직 직원에게 월 3회 이상 상시직 입사를 제안해 지원자 중 약 80%가 상시직으로 합격되고 있으며 UPH는 채용 기준에 포함되지
택배업계 노사가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분류작업 책임 문제 등에 대해 최종 합의했다. 합의안에는 분류작업을 택배 노동자의 기본 작업 범위에서 제외하고, 사측이 분류작업 전담 인력을 투입하는 등 택배 노동자의 과로 방지를 위한 내용이 담겼다. 21일 더불어민주당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택배 노사와 정부는 이날 오전 민주당 당 대표 회의실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과로사 대책 1차 합의문'에 서명했다. 최종 합의에 이르기까지 가장 쟁점이 된 내용은분류 작업의 책임 소재였다. 우선 합의문은 택배 분류작업을 '다수의 택배에서 타인 또는 본인(택배기사)의 택배를 구분하는 업무'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책임이 택배업체에 있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 그동안 택배기사들에게 과중한 업무 부담을 지우는 원인으로 지목돼 온 분류작업을 택배 노동자에게 떠맡기지 않도록 한 것이다. 또 택배 사업자는 분류작업 설비 자동화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국회·정부는 예산·세제 등을 통해 이를 지원할 방침이다. 다만 자동화가 완료되기 전까지 택배 사업자와 영업점은 분류 전담 인력을 투입하거나, 불가피하게 택배 노동자들이 분류작업을 할 경우 적정 대가를 지급해야 한다. 아울러 인력을 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