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입형태 및 운송품목
· 집․배송을 주로 하는 택배화물차주는 28.4%가 지입차주의 형태로 시장에 진입
■ 차량연식 및 구입형태
· 2014년 4/4분기 중 택배화물차주의 차령은 5년 이하인 차량이 39.5% 수준으로 개별화물차주(45.1%)와 용달화물차주(71.1%)보다는 낮으며 일반화물차주(32.8%)와 비슷한 수준
· 택배화물차주의 55.7%가 신차를 구입하여 운송사업을 영위
- 일시불로 차량구입 시 신차의 비중은 48.6% 수준이나, 할부구입 시 83.6% 수준
■ 시장진입비용(차량구입관련)
· 택배화물차주가 차량을 일시불로 구입할 경우 선급금은 평균 1,139만원이며, 신차는 1,533만원, 중고차는 766만원 수준
- 할부구입 시 선급금은 평균 222만원, 신차는 225만원 수준
· 할부구입 시 상환기간은 평균 37.1개월로 월평균 44만원의 할부금을 납입하고 구입가격은 평균 1,275만원 수준
- 할부금을 포함한 차량의 평균구입가격은 신차가 1,648만원, 중고차가 805만원 수준
· 2014년 4/4분기 중 택배화물차주 중 3.7% 정도가 프리미엄의 존재를 인지하고 있으며, 평균 인지금액은 1,210만원 수준
· 국토교통부 제공 (2015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