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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극항로 시대' 포항이 연다…거점항만 모색 포럼 개최

경북도와 포항시는 5일 서울 국회 도서관에서 '영일만에서 북극까지, 포항 북극해를 열다'란 주제로 북극항로 거점항만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북극항로 시대를 대비해 포항 영일만항이 거점 항만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다.

 

국민의힘 김정재·정희용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한 이번 포럼에는 추경호·이상휘·김기현·조경태·윤재옥·이인선·이만희·이달희· 권영진 의원, 이강덕 포항시장, 이경곤 경북도 해양수산국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기후 변화로 북극 해빙이 가속화함에 따라 북극해 항로는 최근 새로운 무역 루트로 주목받고 있다.

 

 

 

또 최근 수에즈운하 컨테이너 선박 좌초 사건, 중동 분쟁 등 기존 간선 항로가 지정학적 위기를 겪으면서 대체 항로 필요성에 따라 세계 각국 이목이 북극해 항로에 집중되고 있다.

 

이번 포럼에서는 하영석 한국해운항만학술단체협의회장이 북극항로 시대, 포항 영일만항의 과제에 대해 기조 강연했다.

 

그는 "북극항로 개설은 기존 아시아와 유럽 간 운송 거리를 약 30% 단축해 운송비 절감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며 "포항 영일만항은 북극항로의 중요 거점으로 북극시대 도래에 따라 물류 허브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기조 강연에 이어 김민수 KMI 경제전략연구본부 본부장은 '지속 가능한 북극항로 시대 현황과 전망', 박선율 경북연구원 부연구위원은 '포항 영일만항을 연계한 북극항로 활성화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김인현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한 토론에서는 다양한 기관 전문가가 참여해 영일만항 현주소와 미래 구상 방안을 논의했다.

 

이경곤 도 해양수산국장은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북극항로의 연중 운항이 가능해질 시기가 언젠가는 도래할 것"이라며 "도는 영일만항이 북극항로 거점항구로서 역할을 할 수 있게 항만 기반을 확충하고 물류 연계 기능을 개발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 영일만항의 잠재력을 바탕으로 북극항로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선도적인 북극항로 시대 준비로 포항 영일만항이 북극항로의 거점항만으로 거듭나 환동해권 경제 허브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


기획특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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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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野 "가상자산 공제한도 5천만원으로 상향"…與 "과세 유예해야"
더불어민주당이 20일 가상자산 과세를 유예 없이 시행하되 매매수익에 대한 공제 한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세법 개정을 추진한다. 진성준 정책위의장은 이날 연합뉴스에 "공제 한도를 5천만원으로 상향해 가상자산 과세를 예정대로 시행하는 것이 민주당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기획재정위원회 관계자도 "청년 세대가 많이 투자하니 보호 차원에서 공제 금액을 올려서 (가상자산 과세를) 시행을 하는 것도 괜찮겠다는데 민주당 기재위원들의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금융투자소득세 공제액과 형평을 맞추기 위해 5천만원 기준이 나온 것이고, 결론이 어떻게 날지는 아무도 모른다"라며 "조세소위에서 합의가 되지 않으면 여야 원내대표 간 논의가 진행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총선 당시 가상자산 공제 한도를 5천만원까지 상향한 공약을 내걸었으며, 기재위 야당 간사인 정태호 의원이 22대 국회 들어 같은 내용의 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가상자산 과세 2년 유예를 거듭 주장하면서 야당을 비판했다. 한동훈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청년들이 가상자산에 많이 투자하기 때문에 청년들 부담을 줄이고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서 가상자산 과세는 유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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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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