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에 설치된 항만 크레인을 무인으로 원격 조종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된다.
부산항만공사(BPA)는 기존 유인 조종 방식의 크레인을 무인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조종 기술 개발사업에 착수했다고 6일 밝혔다.
컨테이너 항만의 크레인은 화물 하역작업을 위한 핵심 장비로, 선박에 컨테이너를 싣고 내리는 안벽 크레인과 장치장에서 컨테이너를 옮기는 야드 크레인으로 나뉜다.
부산항 야드 크레인은 현재 모두 무인 원격 조종 방식이지만, 안벽 크레인은 2022년 9월 개장한 신항 6부두부터 무인 원격조종 기술이 도입됐을 뿐 이전에 개장한 나머지 부두들의 경우 사람이 직접 탑승해 조종해야 한다.
크레인 무인 원격조종 방식은 초기 투자 비용은 들지만 하역작업 안정성, 생산성 향상, 안전사고 방지 등에서 효과가 우수해 전 세계 스마트 항만에서 채택하고 있다.
BPA는 기존 유인 조종 크레인에 부착해 원격 조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제어 장비를 국내 기술로 개발하고 핵심 부품도 일부 국산화할 계획이다.
BPA는 신항 3부두 운영사인 한진부산컨테이너터미널(HJNC)과 함께 현장 조사와 연구개발 기획을 거쳐 중소벤처기업부 상생협력형 공동투자 연구개발(R&D) 사업에 선정돼 국비 3억4천만원을 지원받는다.
무인 원격 조종 기술 개발은 크레인 제어 솔루션 전문기업인 엠비이와 항만운영정보시스템 개발·운영사인 파이시스소프트가 맡는다.
앞으로 2년간 8억원을 들여 기존 유인 조종 안벽 크레인의 자동화 개조 방법과 기존 크레인 제어 대체기술을 개발하고 자동화 및 안전을 위한 각종 센서도 새로 만든다.
BPA는 2025년 하반기까지 안벽 크레인에 해당 기술을 적용하고 현장 테스트와 기능 점검, 추가적인 기술 고도화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BPA 관계자는 "기술개발과 검증을 마치면 부두 운영사들과 함께 기존 안벽 크레인의 무인 원격조종 전환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외국 기술이 적용된 야드 크레인에도 국산 대체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