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04 (수)

  • 맑음동두천 1.3℃
  • 맑음강릉 7.3℃
  • 맑음서울 1.9℃
  • 맑음대전 4.9℃
  • 맑음대구 4.7℃
  • 맑음울산 5.3℃
  • 구름많음광주 4.3℃
  • 맑음부산 6.7℃
  • 구름많음고창 4.6℃
  • 맑음제주 9.8℃
  • 맑음강화 1.3℃
  • 맑음보은 2.3℃
  • 맑음금산 4.6℃
  • 맑음강진군 7.0℃
  • 맑음경주시 5.3℃
  • 맑음거제 6.0℃
기상청 제공

정책마당

택배화물운송시장 동향 (1)

· 택배화물운송시장 집・배송용 차량 동향 (2014년 4분기)

■ 택배화물운송차주의 시장진입 시 시장진입비용은 전분기대비 감소
· 프리미엄 인지금액은 전분기대비 증가 
· 프리미엄 인지비율은 일반․개별․용달화물운송차주에 비해 낮은 편


■ 택배화물운송차주의 평균연령은 강한 업무강도로 인하여 일반․개별․용달화물운송차주보다 낮은 40.9세 수준
· 택배시장의 짧은 역사와 상대적으로 젊은 나이로 인하여 택배차량 운전경력도 다른 업종에 비해 낮은 편


■ 주로 집․배송 수수료를 받는 택배화물운송차주의 총 운송수입은 전분기대비 증가한 수준
· 전반적으로 지역별 총 취급량은 증가하는 모습이나 취급수수료는 모든 지역에서 감소하는 모습
· 총 지출액이 증가하였으나 총 운송수입 역시 증가하여 순수입이 증가


■ 택배화물차주의 취급량은 전체적으로 증가하는 모습
· 차량운행여건을 나타내는 월평균 운행일수와 운행거리는 전분기대비 감소하였으나 월평균 대당 취급량은 증가
· 지역 내 운송을 하는 택배화물차량의 특성상 연비 및 운행속도는 낮은 편
· 업무강도가 강한 택배화물운송업의 특성상 일평균 근로시간이 다른 업종보다 높은 편


■ 택배화물운송차주의 화물운송시장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운송수수료, 유류비, 차주실질수입의 만족도가 낮은 상황


· 국토교통부 제공 (2015년 12월)




갤러리


물류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