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택배화물운송차주의 시장진입 시 시장진입비용은 전분기대비 감소
· 프리미엄 인지금액은 전분기대비 증가
· 프리미엄 인지비율은 일반․개별․용달화물운송차주에 비해 낮은 편
■ 택배화물운송차주의 평균연령은 강한 업무강도로 인하여 일반․개별․용달화물운송차주보다 낮은 40.9세 수준
· 택배시장의 짧은 역사와 상대적으로 젊은 나이로 인하여 택배차량 운전경력도 다른 업종에 비해 낮은 편
■ 주로 집․배송 수수료를 받는 택배화물운송차주의 총 운송수입은 전분기대비 증가한 수준
· 전반적으로 지역별 총 취급량은 증가하는 모습이나 취급수수료는 모든 지역에서 감소하는 모습
· 총 지출액이 증가하였으나 총 운송수입 역시 증가하여 순수입이 증가
■ 택배화물차주의 취급량은 전체적으로 증가하는 모습
· 차량운행여건을 나타내는 월평균 운행일수와 운행거리는 전분기대비 감소하였으나 월평균 대당 취급량은 증가
· 지역 내 운송을 하는 택배화물차량의 특성상 연비 및 운행속도는 낮은 편
· 업무강도가 강한 택배화물운송업의 특성상 일평균 근로시간이 다른 업종보다 높은 편
■ 택배화물운송차주의 화물운송시장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운송수수료, 유류비, 차주실질수입의 만족도가 낮은 상황
· 국토교통부 제공 (2015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