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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마당

[항만물류] 항만배후단지 내 제조물류업(수출입기업) 투자유치

■ 사업내용 

 ㅇ 주요항만 중심으로 경쟁력 있는 항만배후단지(복합물류단지) 조성
   - 국내외 유망 물류‧제조기업을 적극 유치하고, 연관산업을 발전시켜 물동량 증가↔고용‧부가가치 창출의 선순환 구조 완성 


■ 관련산업현황 
 ㅇ 물류업: 전체 유치기업(125개) 중 운송업, 창고업 포함 물류기업 비중은 80%(100개)로 입주기업의 대부분을 차지  
   - 외국기업 투자 및 파트너쉽을 통해 국내물류와 글로벌 물류네트워크 활용으로 수출입 및 환적 물동량 확보 
ㅇ  제조업 : 그간 물동량 창출기반 선정방식으로 제조업 입주가 저조(전체기업 중 20%)했으나, 항만별 특화된 제조업은 꾸준히 입주  
   -  투자효과 측면에서 외투액(1,080억)은 33%를 차지할 정도로   투자효과가 탁월하고, 물류기업에 비해 정규직 고용비중이 높음    
ㅇ  (주요사례:BIDC)  글로벌기업 Amway의 동북아 물류센터 설치  


■ 투자기회요인 
 ㅇ   지정학적 입지 강점, 촘촘한 피더네트워크, 자유무역지역 지정 등 기업활동에 편리한 물류 비즈니스 환경이 조성됨  
   - 유럽~아시아~북미의 주 간선항로 상에 위치하며, 국제항로는 주당 368항차로 풍부한 노선 운영 
   -  부산신항, 광양항, 평택당진항은 자유무역지역 지정으로 통관절차 간소화, 저렴한 임대료 및 세제혜택 등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 

 ㅇ 단순 보관 및 저장기능이 아닌 검품‧조립‧재포장‧분류‧라벨링‧검수‧가공 등 다양한 유형의 서비스로 부가가치 창출 가능  
   - 배후단지 인근 산업과 연계한 수출입모델로 기업 국제경쟁력 제고 

    

■ 정부지원사항 
 ㅇ 입주기업 선정평가 및 사후관리 제도개선(예정)으로 제조기업 입주활성화를 위한 물류기업과 동등한 입주환경 조성 
   -  선정평가시 제조기업 수출액 비중 50→30%로 완화 및 고용비중 확대, 실적평가시 물동량 창출 비중 축소 및 고용창출 비중 확대 
 ㅇ 자유무역지역 지정,  합동간담회 정례화(입주기업 애로요인 상시해소), 기업 마케팅 지원 등   입주기업 활동 적극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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