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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2 해양수송․저장 기술 2단계 R&D 최종보고회 개최

해수부, 해양 CCS 기술개발 실증 준비 완료

우리나라 이산화탄소 해양수송․저장기술(CCS, Carbon Capture & Storage)의 실증 준비를 위한 해양CCS 연구개발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가 3월 24일 해양CCS 기술실증 및 실용화 기반확보를 목표한 해양 CCS 2단계(’11~’15) 연구개발(R&D) 최종보고회를 개최, 그동안 연구 성과를 공유․검토하고, 향후 추진방향을 논의했다.


CCS란 화력발전소 등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하여 바다 및 땅속에 안전하게 수송·저장하는 기술로 지구온난화에 대응하는 가장 현실적인 온실가스 감축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송‧저장분야를 맡아 2005년부터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국석유공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서울대, 고려대, KAIST, 해양대, 삼성중공업 등 산‧학‧연 15개 기관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해양CCS 핵심기술개발을 중장기적으로 추진해 왔다.


해수부는 1단계(’05~’10) 기반구축 및 핵심 요소기술 개발, 2단계(’11~’15) 기술실증 및 실용화 기반확보를 목표로 약 10년간의 연구개발을 진행해 온 결과, 100만톤급 해양CCS 실증사업 저장후보지(동해 서남부 해역)를 도출하고 CO2 수송‧저장 개념설계를 완료했다.


또 퇴적층 내 CO2 모니터링 기술개발, 해양환경관리 기술 등을 개발하여 실증사업 추진에 필요한 기반 기술을 개발하는 성과를 보였다.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해양 CCS 실용화의 첫 단계인 ‘100만톤급 해양CCS 실증사업’을 기획해 지난해부터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하는 등 지난해 유엔기후변화총회에서 채택된 파리협정 이후 신기후체제에 대비하기 위해 해양CCS 실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과제 총괄 책임자인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강성길 박사는 “지난 10년간 추진한 CO2 해양지중저장 기술을 통해서 100만톤급 해양CCS 실증추진을 위한 핵심기술을 성공적으로 확보했다”며, “이를 활용하여 조속히 실증을 거치고 2030년에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CCS가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기술개발의 의의를 설명했다.


100만톤급 해양CCS 실증사업이 차질 없이 성공할 경우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으며, 실증사업의 실적을 바탕으로 2050년까지 3조달러로 전망되는 세계 CCS 시장에 국내 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등 CCS가 미래 신성장 동력의 한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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