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이 운영하는 취향직구 아지트 '훗타운(www.hoottown.com)'이 런칭 1주년을 맞이해 업계 최초로 이용 팬덤 고객들을 초대해 생일카페를 열어 눈길을 끈다. 이는 해외직구 관련 플랫폼이 아티스트 팬덤 고객을 위한 공간을 마련해 제공한다는 점에서 이례적이다.
훗타운은 팬덤 고객들과의 소통 접점을 확대하자는 취지로 지난 18일(토) 서울 서교동 '다이버시티' 카페에서 한 아이돌 그룹의 공식 팬덤을 초청해 생일 카페를 열고, 팬들에게 헌정하는 공간을 제공했다.
이 날 카페에는 약 480여명의 팬들이 찾았으며, 팬들이 직접 그린 아티스트 포스터와 현수막, 포토카드 등을 촬영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행사를 위해 훗타운은 지난 4월19일부터 5월5일까지 '팬덤 티켓' 참여자를 통한 랭킹을 집계해 아이돌 헌정 팬덤을 선정했다. 이후 해당 팬덤을 대상으로 방문자 사전접수를 받았으며, 오픈 5분 만에 참여인원이 마감되는 등 호응을 얻었다.
훗타운 내 엔터 관련 매출 지속 상승. 굿즈, 캐릭터 상품(28%↑)이 물동량 견인
한편 훗타운은 2010년부터 운영해온 배대지 서비스인 ‘이하넥스’를 지난해 업그레이드해 런칭한 취향거래 플랫폼이다. 현재 월간 활성 사용자(Monthly Active Users) 18만명에 C2C(‘사줘요’ 및 ‘팔아요’ 기능) 재사용률 28% 가량으로 최근 아이돌 굿즈를 포함, 와인 등 취향 아이템에 대한 구매대행 연결을 통해 다양한 소비자들의 접점을 형성하고 있다.
특히 최근엔 높아지는 해외발매 아이돌 굿즈 수요를 감안, ‘팬덤 티켓’이라는 명칭으로 아이돌 팬덤별 배송비를 할인해주는 VIP등급의 쿠폰팩을 제공하는 한편, 포토카드와 팬클럽 회지 등에 대한 빠른 입고와 영상 검수를 위한 전문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반영해 훗타운 내 엔터 산업 관련 굿즈와 음반은 전체 매출 내 해당 카테고리 상품 매출 비중이 2022년(1~12월) 28%에서 2024년(1~4월) 32%로 지속 상승세에 있으며, 훗타운 자체 1~4월 월평균 물동량 역시 아이돌 굿즈와 캐릭터 상품들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28%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훗타운 내 와인와 위스키 등 주류 직구 역시도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품목 가운데 하나다. 주류의 경우 훗타운 전체 내 매출 비중이 2022년 9%에서 2024년 19%로 2배 이상 증가했다.
㈜한진 관계자는 “커뮤니티와 커머스, 콘텐츠가 결합된 플랫폼으로서 훗타운은 팬덤 고객들이 해외발매 굿즈를 즐겁게 덕질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