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트럭코리아(사장 김영재)가 인공지능 자동변속기 ‘I-쉬프트 듀얼클러치’를 한국시장에 옵션으로 추가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고객들은 볼보트럭의 세이프티 패키지를 통해 자신의 차량에 ‘I-쉬프트 듀얼클러치’를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볼보트럭이 상용차 업계 최초 개발하여 적용한 기술인 ‘I-쉬프트 듀얼클러치’는 두 개의 기어박스가 연결되어 있어 동력 전달을 중단시키지 않으면서 매끄럽고 부드러운 기어 변속 기능을 한다.
특히 오르막길, 굽은 도로, 신호등이 많은 도심과 같이 기어 변속이 잦은 곳을 운행할 때, 기어 변속으로 인한 동력 손실을 최소화하며 연비 효율을 극대화했다.
‘I-쉬프트 듀얼 클러치’는 운전자가 인지할 수 없을 정도로 기어가 매끄럽고 신속하게 변속되어 화물 자체의 불필요한 움직임을 줄여주므로 유류나 액체성 화물을 운송할 때 매우 안정적이면서 연비 효율성 면에서도 진가를 발휘한다. 게다가 부드러운 기어 변속으로 인해 캡 내부의 소음이 줄어들고 운전의 쾌적함 등이 더해져 운행 환경과 편의성 면에서 탁월하고 이는 자연스럽게 운행효율성을 높이는 결과로 나타난다.
볼보트럭코리아는 이미 지난해 볼보트럭 오션레이스 차량에 ‘I-쉬프트 듀얼클러치’를 적용, 고객에게 좋은 평가를 받아 왔으며, 이후 고객 및 시장의 지속적인 요구를 반영, 우선적으로 FH 6x2 글로브트로터 차량에 한해 ‘I-쉬프트 듀얼클러치’ 옵션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