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사장 유창근)가 인천항의 대 국민 소통 활성화를 위해 인천항 공식 블로그 ‘들락날락 인천항’(incheonport.tistory.com)을 ‘FUN한 인천항 이야기’로 새롭게 개편했다.
새 블로그의 특징은 방문자들이 자신의 선호에 맞는 콘텐츠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분류체계를 일신했다는 점이다. ‘FUN한 인천항’이라는 큰 테마 아래 △‘재미있게(Funny)’ 보고 참여할 수 있는 문화·이벤트 콘텐츠 △해운·항만에 관한 각종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유용한(Useful)’콘텐츠 △인천항과 IPA 최신 정보를 볼 수 있는 ‘필요한(Necessary)’콘텐츠로 나눠, 방문 목적에 따라 직관적으로 내용을 찾아볼 수 있게 했다.
이번 개편을 통해서 블로그 이미지와 콘텐츠 재분류뿐만 아니라 운영진이 방문객들의 유입경로, 선호 콘텐츠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ㆍ분석할 수 있는 ‘애널리틱스’ 기능이 새로 설치됐다. 검색 키워드, 블로그에서 많이 읽고 찾아본 게시물 정보 등을 분석해 향후 콘텐츠 제작에 활용함으로써 고객 만족 지향형 소통채널로 거듭하기 위한 통계적 접근이라는 것이 인천항만공사 설명이다.
인천항만공사 홍보협력팀 안길섭 팀장은 “블로그는 일반 국민께 인천항 소식을 가장 친근하게 전하고 부담 없이 재미있게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이자 학습과 놀이의 공간”이라며 “앞으로 다양하고 완성도 높은 고객지향형 콘텐츠와 방문자 소통형 이벤트 등을 통해 인천항 블로그가 더 활성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모바일을 통한 블로그 접속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음을 감안, 이번 개편을 통해 스마트폰으로도 콘텐츠의 잘림이나 내용의 왜곡 없이 화면 크기에 맞춰진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신경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