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최근 어려운 수출여건을 극복하고, 한중 FTA로 넓어진 중국시장 진출기회를 확보하기 위해 KOTRA, 중소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중앙회, 연구성과실용화진흥원, 무역협회 등 수출지원기관 공동으로 대규모 수출상담회인 ‘한중 FTA 종합대전’을 25~26일 양일간 코엑스에서 개최했다.
국내 중소·중견기업 900여개사가 참가해 징둥(중국 2위 전자상거래 유통기업), 쑤닝(중국민영 1위 유통기업), 하이얼(중국 최대 가전업체) 등 중국 유력 바이어 230개사와 열띤 상담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중국 내수 소비재시장 판로 개척을 위해 ‘소비재관’을 대규모로 구성하여 한·중 FTA 발효에 따른 대표 수혜 품목인 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등 우리 소비재 기업이 대거 참여했으며, 특히 중국은 주요 성(省)과 거점 도시별로 대표 유통망이 활동하는 특성을 감안해 22개 주요 성시(省市)의 대표 유통망과 주요 수입벤더 163개사를 초청해 수출 성약 가능성을 높였다.
우한(武汉)시 대표로 참가한 후베이(湖北)성 최대 유통망인 우샹량판(武商量贩)의 해외영업부장은 “그 동안 수입대리상을 거쳐 한국산 상품을 수입했지만, 이제부터 직접 수입계약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중 FTA로 48시간 통관이 가능해진 점을 활용해 한국산 우유, 해산물 등 단기보존 식품 수입도 적극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내의 유아용품 전문기업인 아기자기는 우샹량판과 함께 방한한 우한시 유통 벤더인 아이즈지아(爱之家)와 100만달러 규모의 수출 MOU를 현장에서 체결하는 등 국내기업들이 중국 현지 유통망을 활용해 중국 소비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다.
이외에도 화장품, 패션뷰티, IT, 바이오, 문화콘텐츠 등 근래 중국 자본의 투자진출이 활발한 분야에서 중국 투자가와 중국 진출 잠재력이 큰 국내기업간 수출형 투자유치를 목표로 1:1 투자상담도 진행됐다.
한편 중국 진출희망 기업들을 대상으로 열린 ‘중국 소비재시장 진출 전략 설명회’에서는 중국 온·오프라인 유통망 진출방안 및 한중 FTA 활용방안을 소개하고, 중국 바이어가 직접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온라인 유통시장 진출과 중국 2‧3선 도시 진출에 필요한 생생한 정보를 제공하여 참가기업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