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국보훈의 달 현충일을 맞이하여 (사)대한합기도무예협회(회장 신재명)가 현충일의 숭고한 정신을 이어가고 새기기 위해 아산 호서대 체육관에서 8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무공 친선 무예대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대회는 유치부와 초등부, 중등부로 나뉘어 진행되었으며 4인이 1조가 되는 품새와 겨루기는 물론 격파, 무기술이 포함된 단체경연 등 다양한 종목에서 대결이 펼쳐졌다. (사)대한합기도무도협회 신재명 회장은 격려사에서 호국정신을 기리는 뜻깊은 현충일에 무예대회가 열려 더욱 의미가 깊다면서 진정한 무예의 정신은 인격 수양에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참여한 선수들에게 올바른 정신과 건전한 학교생활을 통해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 될 꼭 필요한 인재가 돼 줄 것을 당부했다.
CJ대한통운은 신임 한국사업부문대표에 윤진 전 FT본부장을 승진시켰다고 14일 밝혔다. CJ대한통운에서는 지난 2월 그룹 정기인사에서 신영수 대표가 총괄 대표이사로 승진한 후 한국사업부문대표를 겸직해 왔다. 한국사업부문대표는 FT본부, 오네(O-NE)본부, 영업본부로 구성되며 기업고객 영업과 택배, 수송, 물류센터, 항만사업 등 한국 내 사업을 총괄한다. CJ대한통운은 신영수 총괄 대표 아래 한국사업과 글로벌사업 양대 부문별 대표 체제로 이루어져 있다. 2002년 CJ그룹에 입사한 윤진 신임 한국사업부문대표는 CJ대한통운에서 해외사업담당, W&D본부장, CL(계약물류)부문장 등을 두루 역임한 물류 전문가다. 최근에는 FT본부장으로 CL사업을 총괄하며 생산성 혁신 프로젝트를 주도, 수익성 개선과 양적 성장을 모두 잡았다는 평가다. CJ대한통운은 지난해 CL사업에서 매출액 2조 8,536억원, 영업이익 1,443억원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CJ대한통운은 이번 인사를 통해 윤 신임 대표가 CL사업 성장과정에서 보여준 혁신 의지를 한국사업부문 전반으로 확산시켜 미래 혁신성장 동력을 한층 더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CJ대한통운은 윤진 대표 선임 배경에
해수부 전재우 기획조정실장(왼쪽)과 송명달 해양정책실장. 해양수산부는 지난 29일 자로 이같이 실장급(2명) 승진 인사를 단행했다. 전재우 신임 기조실장은 1968년생으로 경북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카디프대 해양정책학 석사를 취득했다. 행시 38회로 주미한국대사관 참사관, 국토해양부 항공산업과장·평택지방해양항만청장, 해양수산부 양식산업과장·수산정책과장·해운정책과장·수산정책관·해운물류국장 등을 역임했다. 대통령 비서실 행정관·선임행정관(파견) 경험과 함께 윤석열 정부의 제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파견됐다가 복귀했다. 송명달 신임 해양정책실장은 1966년생으로 영주중앙고와 서울대 정치학과(학사)·행정학 석사를 마치고 영국 카디프대 국제운송학 석사를 취득했다. 행시 39회로 공직에 입문해 해수부 부산지방해양수산청 항만물류과장, 여수세계박람회조직위원회(민자사업과장), 주중국대사관 1등서기관, 국토해양부·해수부 규제개혁법무담당관, 해수부 운영지원과장, 대통령비서실 행정관(파견), 해수부 해양정책과장·해양환경정책관·대변인을 지냈다.
한국항만경제학회는 제19대 회장에 동서대학교 한철환(국제통상물류학부) 교수가 선출됐다고 17일 밝혔다. 임기는 내년 1월 1일부터 1년이다. 부산대학교에서 경제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한 교수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연구위원, 한국항만경제학회 편집위원장과 부회장을 지냈다.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은 4월 12일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서 '2016년 해양수산부 정책자문위원회(위원장 전준수 서강대 석좌교수)'를 개최했다.정책자문위원회는 각 계 6개 분야(해양수산, 학계, 경제, 법조, 홍보․언론, 문화관광)의 명망있는 전문가 17명으로 구성하였으며, 앞으로 1년간 해양수산업무 전반에 대하여 자문 활동을 하게 된다.김 장관은 이 자리에서 자문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2016년 주요 정책 및 15개 핵심성과과제 등 해양수산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자문위원들과 의견을 나눴다.이어 “해양수산부가 ‘해양수산 立國으로 바다의 꿈과 가치를 실현한다’는 비젼 아래, 5대 분야의 정책 추진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와 미흡한 점은 없는지 등 건설적인 제안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윤학배 해양수산부 차관은 4월 8일 인천항의 한진 컨테이너부두, 여객선 운항관리센터 및 터미널, 인천내항 8부두,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인천지원을 연이어 방문하고, 지역 항만물류업계와 간담회를 가졌다.윤 차관은 한진 ‘컨’터미널을 방문하여 터미널 개장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지난 3월 23일 ‘인천항의 ‘컨’기능 조정 및 활성화 대책‘ 발표를 계기로 신규 화물 유치 및 항만 생산성 향상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이어 여객선 운항관리센터와 터미널을 방문하여 출항대기중인 ‘플라잉카페리호’의 구명설비와 출․입국장 편의시설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에게 “세월호 사고 2주기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그 동안의 여객선 안전관리 혁신대책이 현장에서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하여 국민들로부터 안전과 신뢰를 확실하게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이후 윤 차관은 항만물류업계와의 간담회에서 업계의 의견을 청취․수렴하고, “금년 하반기에는 인천항의 일반화물 처리 기능을 포함한 전반적인 기능 재배치 방안을 담은 ‘중장기 개발방향’도 제시할 예정”임을 밝혔다.또 오후에 윤 차관은 인천항 내항 8부두를 방문하여 “그 동안 우여곡절은 있었지만 8부두의 일부가 시민의 품으로 돌
배달앱 시장의 독보적 1위 업체 배달의민족 점유율이 60% 아래로 떨어진 반면 쿠팡이츠는 약진하고 있다. 배달앱 간 치열한 무료 배달 경쟁이 장기화하면서 시장 점유율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3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를 보면, 지난달 배민, 쿠팡이츠, 요기요, 땡겨요, 배달특급 중 쿠팡이츠의 점유율은 22.7%를 기록했다. 이에 따르면 작년 5월까지 10%대에 머물던 쿠팡이츠 점유율은 쿠팡 와우회원 무료배달 시작 이후인 지난 4월 두 배로 늘어난 뒤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배민의 점유율은 2022년 9월 처음 60%를 넘은 뒤 61∼62%대를 유지하다가 지난 4월(60.5%), 5월(60.0%) 하락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이후 6월 59.2%를 기록하며 2년 만에 60% 아래로 떨어졌다. 7월(59.4%) 소폭 반등했지만, 지난달(58.7%) 다시 하락했다. 출혈 경쟁을 버티다 지난 3월 쿠팡이츠에게 2위 자리를 내주고 회사 설립 후 처음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할만큼 위기에 몰린 요기요의 점유율은 작년 6월부터 꾸준히 하락해 지난달에는 15.1%를 기록했다. 한 배달앱 관계자는 "쿠팡이츠가 작년 중순부터 10% 상시 할인, 무료 배달 서비스 등 공격적으로 마케팅한 결과 사용자 수와 점유율이 개선돼 왔다"며 "이로 인한 성장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근 배달 앱 시장은 '배달비 무료' 혜택을 내건 구독 서비스 경쟁이 한창이다. 쿠팡이츠는 쿠팡 유료 멤버십인 와우 회원을 대상으로 전국에서 묶음배달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와우멤버십의 구독료는 7천890원이다. 배달의민족은 알뜰배달 배달비 무료, 한집배달 배달비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구독 서비스 '배민클럽'을 운영 중이다. 지난 5월 무료 체험 형태로 도입했다. 정가는 3천990원이지만, 오는 11일부터 당분간 구독료 1천990원을 내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업계 최초로 '배달비 무료' 멤버십을 선보인 요기요는 배달비 무료 혜택을 제공하는 '요기패스X' 구독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요기요는 지난 4월 구독료를 월 4천900원에서 2천900원으로 인하했다.
11호 태풍 '야기'가 필리핀을 덮치면서 수도권 학교들이 수업을 중단하고 일부 항공편이 결항했다. 2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과 필리핀국영 pna통신에 따르면 루카스 베르사민 필리핀 행정장관은 "태풍 야기로 인한 악천후를 고려해 메트로 마닐라 지역 내 공립 및 사립 학교의 수업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마닐라 공항 당국도 필리핀 항공과 세부 항공의 일부 국내선 항공편 약 17편이 악천후로 취소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야기는 1일 오후 9시 기준 필리핀 마닐라 동쪽 약 340㎞ 해상에서 발생했다. 필리핀 기상청에 따르면 야기는 이날 오전 9시 기준 중심기압 최대풍속 75㎞/h, 최대순간풍속 90㎞/h를 기록했다. 야기는 이날 오후에서 밤 사이 루손섬 북부 이사벨라, 혹은 카가얀주에 상륙할 것으로 보인다. 오는 5일에서 6일쯤에는 대만 및 홍콩 지역을 통과하거나 상륙할 수 있다. 기상청은 홍수와 산사태가 예상됨에 따라 주의를 당부했다.
정부가 지속가능항공유(SAF) 사용 확대를 위한 구체적인 타임라인을 제시하며 탄소 감축을 향한 정유·항공업계의 발걸음도 빨라졌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정유사 3사(SK에너지·에쓰오일·HD현대오일뱅크)는 올해 상반기부터 SAF 생산을 개시했다. SAF는 기존 항공유와 물리적·화학적 성질이 같아 항공기 개조 없이 기존 항공유와 섞어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연료다. 현재까지는 항공업계에서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수단으로 꼽힌다. 에쓰오일은 국내 정유사 중 최초로 SAF 생산을 공식 인증하는 'ISCC 탄소 상쇄 및 감축제도'(CORSIA) 인증을 획득했으며, HD현대오일뱅크는 국내 최초 SAF 수출에 성공한 바 있다. 향후 항공사와의 구매 계약 체결이 진전되고 공급량이 증가하면서 구체적인 생산·수출량이 집계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대한항공의 인천∼하네다 노선 항공기에는 에쓰오일의 SAF가 급유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로서는 SAF 활용 확대가 항공 운임 인상 요인이 되지 않도록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 당면 과제다. SAF는 폐식용유, 동물성 유지, 팜 부사물 등으로 생산돼 기존 원유보다 공정 절차가 복잡하다. 시세도 일반 항공유의 2.5배 수준으로 형성돼있다. 다만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SAF 활용 확대로 인한 운임 인상 효과가 미미할 것으로 보고 있다. SAF 혼합 비율이 전체 연료의 1%로 매우 적은 양이고, 예상 비용을 계산해봐도 인천∼파리 노선 승객 1명당 추가되는 비용이 6천원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항공사는 SAF를 사용함으로써 탄소배출권을 덜 사도 된다"며 "이를 고려하면 실질적인 비용은 더 낮아진다"고 설명했다. 오는 2027년 CORSIA 의무화에 따라 항공사들은 국제항공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9년 수준으로 동결하고, 초과량은 배출권을 구매해 상쇄해야 한다. SAF를 혼합 급유하면 그만큼 탄소 배출이 감축되므로 개별 항공사가 부담해야 하는 탄소배출권 구매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뜻이다. 국토부는 운임 인상을 억제할 수 있는 별도의 대책을 모색하고 있다. 국제항공 운수권 배분 시 항공사별 점수를 매기는 과정에서 SAF 비용의 운임 전가 정도를 반영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항공사들의 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공항시설 사용료를 개편하거나, 승객들에게 SAF 도입 항공편을 이용하면 마일리지 또는 포인트 혜택을 제공하는 방법도 검토 중이다. 산업부도 정유사의 생산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현재는 기존 정제 공정에 바이오 원료를 투입해 SAF를 생산하는 방식이지만, 향후 SAF 전용 공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투자 세액공제 등 인센티브 제공을 검토 중이다. 또 항공사들이 기존 항공유와 SAF를 한 번에 구매할 수 있도록 원스톱 공급 역량을 구축하기 위한 지원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날 한국은 전 세계에서 20번째, 아시아에서는 4번째 SAF 상용 운항을 시작한 국가가 됐다. 정부는 SAF 시장 상황 및 국제 탄소규제 변화를 반영해 향후 SAF 혼합 비율 상향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주요국의 SAF 혼합 의무화 제도와 비교하더라도 '2027년 1% 혼합 의무화'가 결코 뒤처진 게 아니라고 부연했다. 앞서 노르웨이가 지난 2020년 세계 최초로 0.5% 혼합 의무화를 시행했으며, 프랑스는 2022년 1%에서 지난해 1.5%로 의무 혼합 비율을 상향했다. 유럽연합(EU)은 내년부터 2% 혼합을 의무화할 예정이다. 아시아에서는 한국의 SAF 의무화 타임라인이 앞서가는 편이다. 싱가포르는 2026∼2027년 혼합 의무화 도입을 검토 중이며, 일본은 2030년까지 10% 혼합 의무화를 도입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SAF를 활용한 상용 운항을 시작하는 데 의의가 있다"며 "향후 SAF 생산을 늘려 글로벌 SAF 시장에서 세계 1위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9일 울산 지역에 강한 바람이 불면서 교통 신호등이 고장 나고 일부 항공편이 결항했다. 울산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3분께 중구 명정사거리 신호등에 신호가 들어오지 않는 등 삼익세라믹아파트 앞, 태화시장 앞 등 태화로에 있는 신호등 4개 고장 신고가 연이어 들어왔다. 경찰은 강풍에 태화시장 앞 신호등에서 전선이 끊어진 것으로 보고 교통 통제에 나섰으며, 한전에서 조치 중이다. 남구 옥동초등학교 앞 신호등도 한 때 고장 났다가 정상화됐으며, 울주군 온양읍 대안지하도 앞 사거리 신호등에도 신호가 들어오지 않아 조치 중이다. 경찰은 이날 11시 기준 신호등 고장 등 총 교통 불편 신고 10건을 접수했다. 강풍에 항공편 이용객도 불편을 겪었다. 울산공항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45분 제주에서 출발해 울산으로 오는 비행편이 결항했고, 오후 2시 25분 울산발 제주행 비행기도 결항했다. 바람이 계속 강하면 추가 결항 가능성도 있다. 울산 지역에는 지난 28일 오후 10시부터 강풍주의보가 발효 중이다. 울주군 온산지역에는 최대순간풍속이 초속 16.8m, 동구 이덕서에는 초속 16.5m까지 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