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국보훈의 달 현충일을 맞이하여 (사)대한합기도무예협회(회장 신재명)가 현충일의 숭고한 정신을 이어가고 새기기 위해 아산 호서대 체육관에서 8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무공 친선 무예대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대회는 유치부와 초등부, 중등부로 나뉘어 진행되었으며 4인이 1조가 되는 품새와 겨루기는 물론 격파, 무기술이 포함된 단체경연 등 다양한 종목에서 대결이 펼쳐졌다. (사)대한합기도무도협회 신재명 회장은 격려사에서 호국정신을 기리는 뜻깊은 현충일에 무예대회가 열려 더욱 의미가 깊다면서 진정한 무예의 정신은 인격 수양에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참여한 선수들에게 올바른 정신과 건전한 학교생활을 통해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 될 꼭 필요한 인재가 돼 줄 것을 당부했다.
CJ대한통운은 신임 한국사업부문대표에 윤진 전 FT본부장을 승진시켰다고 14일 밝혔다. CJ대한통운에서는 지난 2월 그룹 정기인사에서 신영수 대표가 총괄 대표이사로 승진한 후 한국사업부문대표를 겸직해 왔다. 한국사업부문대표는 FT본부, 오네(O-NE)본부, 영업본부로 구성되며 기업고객 영업과 택배, 수송, 물류센터, 항만사업 등 한국 내 사업을 총괄한다. CJ대한통운은 신영수 총괄 대표 아래 한국사업과 글로벌사업 양대 부문별 대표 체제로 이루어져 있다. 2002년 CJ그룹에 입사한 윤진 신임 한국사업부문대표는 CJ대한통운에서 해외사업담당, W&D본부장, CL(계약물류)부문장 등을 두루 역임한 물류 전문가다. 최근에는 FT본부장으로 CL사업을 총괄하며 생산성 혁신 프로젝트를 주도, 수익성 개선과 양적 성장을 모두 잡았다는 평가다. CJ대한통운은 지난해 CL사업에서 매출액 2조 8,536억원, 영업이익 1,443억원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CJ대한통운은 이번 인사를 통해 윤 신임 대표가 CL사업 성장과정에서 보여준 혁신 의지를 한국사업부문 전반으로 확산시켜 미래 혁신성장 동력을 한층 더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CJ대한통운은 윤진 대표 선임 배경에
해수부 전재우 기획조정실장(왼쪽)과 송명달 해양정책실장. 해양수산부는 지난 29일 자로 이같이 실장급(2명) 승진 인사를 단행했다. 전재우 신임 기조실장은 1968년생으로 경북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카디프대 해양정책학 석사를 취득했다. 행시 38회로 주미한국대사관 참사관, 국토해양부 항공산업과장·평택지방해양항만청장, 해양수산부 양식산업과장·수산정책과장·해운정책과장·수산정책관·해운물류국장 등을 역임했다. 대통령 비서실 행정관·선임행정관(파견) 경험과 함께 윤석열 정부의 제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파견됐다가 복귀했다. 송명달 신임 해양정책실장은 1966년생으로 영주중앙고와 서울대 정치학과(학사)·행정학 석사를 마치고 영국 카디프대 국제운송학 석사를 취득했다. 행시 39회로 공직에 입문해 해수부 부산지방해양수산청 항만물류과장, 여수세계박람회조직위원회(민자사업과장), 주중국대사관 1등서기관, 국토해양부·해수부 규제개혁법무담당관, 해수부 운영지원과장, 대통령비서실 행정관(파견), 해수부 해양정책과장·해양환경정책관·대변인을 지냈다.
한국항만경제학회는 제19대 회장에 동서대학교 한철환(국제통상물류학부) 교수가 선출됐다고 17일 밝혔다. 임기는 내년 1월 1일부터 1년이다. 부산대학교에서 경제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한 교수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연구위원, 한국항만경제학회 편집위원장과 부회장을 지냈다.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은 4월 12일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서 '2016년 해양수산부 정책자문위원회(위원장 전준수 서강대 석좌교수)'를 개최했다.정책자문위원회는 각 계 6개 분야(해양수산, 학계, 경제, 법조, 홍보․언론, 문화관광)의 명망있는 전문가 17명으로 구성하였으며, 앞으로 1년간 해양수산업무 전반에 대하여 자문 활동을 하게 된다.김 장관은 이 자리에서 자문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2016년 주요 정책 및 15개 핵심성과과제 등 해양수산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자문위원들과 의견을 나눴다.이어 “해양수산부가 ‘해양수산 立國으로 바다의 꿈과 가치를 실현한다’는 비젼 아래, 5대 분야의 정책 추진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와 미흡한 점은 없는지 등 건설적인 제안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윤학배 해양수산부 차관은 4월 8일 인천항의 한진 컨테이너부두, 여객선 운항관리센터 및 터미널, 인천내항 8부두,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인천지원을 연이어 방문하고, 지역 항만물류업계와 간담회를 가졌다.윤 차관은 한진 ‘컨’터미널을 방문하여 터미널 개장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지난 3월 23일 ‘인천항의 ‘컨’기능 조정 및 활성화 대책‘ 발표를 계기로 신규 화물 유치 및 항만 생산성 향상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이어 여객선 운항관리센터와 터미널을 방문하여 출항대기중인 ‘플라잉카페리호’의 구명설비와 출․입국장 편의시설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에게 “세월호 사고 2주기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그 동안의 여객선 안전관리 혁신대책이 현장에서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하여 국민들로부터 안전과 신뢰를 확실하게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이후 윤 차관은 항만물류업계와의 간담회에서 업계의 의견을 청취․수렴하고, “금년 하반기에는 인천항의 일반화물 처리 기능을 포함한 전반적인 기능 재배치 방안을 담은 ‘중장기 개발방향’도 제시할 예정”임을 밝혔다.또 오후에 윤 차관은 인천항 내항 8부두를 방문하여 “그 동안 우여곡절은 있었지만 8부두의 일부가 시민의 품으로 돌
농협의 양대 유통 조직인 농협유통과 농협하나로유통이 수익성 악화로 작년에 600억원에 달하는 순손실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정희용 의원이 농협중앙회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농협유통의 매출은 2019년 1조6천488억900만원에서 작년 1조3천580억8천800만원으로 18% 감소했다. 농협유통은 지난 2021년만 해도 27억8천800만원의 당기순이익을 냈지만 2022년에 적자 전환해 183억2천600만원의 순손실을 냈다. 작년 순손실 규모는 287억6천800만원으로 더 커졌다. 농협하나로유통 매출은 2019년 3조1천195억3천200만원에서 작년 1조2천915억3천300만원으로 59% 급감했다. 같은 기간 당기순손실은 18억2천400만원에서 309억5천900만원으로 17배로 커졌다. 두 유통 조직의 작년 순손실은 600억원에 육박한다. 재정난이 심화하면서 2019년부터 작년까지 하나로마트 매장 7곳이 폐점했다. 정 의원은 "농협유통과 농협하나로유통는 매출이 줄고 적자 폭이 커지면서 농협중앙회 전체 재무구조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며 "이는 조합원 손실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농협중앙회는 농협 유통 조직의 수익성 악화와 적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재무 건전성 강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호동 농협중앙회장은 이날 국정감사에서 농협유통·하나로유통 개편에 대해 "분리해 독립화하는 게 맞다"며 "지사장 개념으로 책임 경영을 하도록 하고, 안 되면 없애든 지 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의견을 밝혔다. 이어 "본연의 업무를 못 하면 두 회사를 과감하게 수술대에 올려서 여러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며 "유통 부문에서는 획기적인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쟁의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화물차 기사들의 운송 업무를 방해한 화물연대 지부장에게 징역형이 선고됐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전지법 형사3단독 김선용 판사는 업무방해 혐의로 기소된 화물연대 대전 모 사업장 지부장 A씨에게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A씨는 조합원들과 함께 2021년 2월 2일 경기도 이천에 있는 한 주류공장 입구에서 같은 회사 소속 화물차의 진출입을 방해하는 등 2019년부터 2021년까지 모두 27차례에 걸쳐 회사의 화물운송 업무를 방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주류업체의 2차 운송사 소속 화물차 기사인 A씨는 2018년 회사 측과 운임 인상 등을 협상하는 과정에서 2차 운송사 위탁계약을 맺을 당시 체결한 구간별 단가표를 공개해달라고 요청했다 거부당하자 운송업무를 방해한 것으로 조사됐다. A씨는 이전에도 두 차례 업무방해죄로 처벌받은 적이 있다. 재판부는 "피고인이 조합원과 공모해 운송 업무를 방해해 회사는 경제적 손실을 입었다"며 "조합원의 운송조건 개선을 위한 쟁의 활동이었으나, 쟁의에 참여하지 않는 화물차 운송 업무를 방해하는 것과 같이 합법적인 테두리를 벗어난 쟁의 활동은 보호받을 수 없다"고 판시했다. 다만 "전면적으로 운송 업무를 저지한 것은 아닌 점, 노사가 쟁의 사항을 합의하며 회사 측이 A씨의 처벌을 원치 않는다는 의사를 전해온 점, 앞서 확정된 업무방해죄 재판(징역 4개월·집행유예 1년)과 형평 등을 고려해 형을 정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제주도에서 하늘을 나는 에어택시,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지원한다. 또 육지보다 물류비용이 높은 제주 지역에서 기업들의 물류비 부담을 덜 수 있는 스마트공동물류센터 건설도 추진한다. 정부는 15일 제주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세계로 열린 청정한 섬, 글로벌 휴양도시 제주' 민생토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제주 교통·물류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제주도는 지난 2022년 9월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SK텔레콤 등 'K-UAM 드림팀' 컨소시엄과 UAM 시범 운용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UAM 상용화를 추진해 왔다. UAM이 뜨고 내릴 버티포트 등의 운용 시설은 제주국제공항과 서귀포시 성산항, 중문관광단지 등 3곳에 우선 설치하기로 했다. 시범 운용은 이들 후보지를 거점으로 구축될 UAM 노선별로 안전성과 사업성을 검증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 제주도는 내년 중 국토교통부에 UAM 시범 운용 구역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시범 운용에서는 관광 용도뿐 아니라 응급의료를 포함한 공공 및 일반 교통 용도의 UAM 운용 여건도 확인한다. 국토부는 제주 UAM 시범 운용을 거쳐 합리적이고 안정적인 제도를 마련하고, 제주 UAM 상용화가 신속·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돕는다는 방침이다. 시범 운용에는 드림팀 컨소시엄이 협력하는 미국 기업 조비 에비에이션의 기체가 투입된다. 제주를 비롯한 국내 UAM 상용화 예상 시점 이후인 2028년부터는 국내 기업인 현대차그룹과 한화시스템 등의 기체도 운용될 전망이다. 제주도는 하와이 등 세계 휴양지에서 인기 관광 상품으로 자리 잡은 '헬기 투어'와 유사한 '제주형 UAM'(J-UAM) 도입을 통해 관광 산업의 새 활로를 모색한다는 구상이다. 정부 관계자는 "제주 UAM 시범사업을 통해 지역관광 활성화뿐만 아니라 새로운 모빌리티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을 확보해 우리나라 UAM 초기 시장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제주항 인근에 '제주 스마트공동물류센터'를 지어 제주 소재 기업들의 물류비 부담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제주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2020년 기준 제주 기업의 매출액 대비 물류비 비중은 9.46%로 전국 평균의 1.5배에 달했다. 총사업비 258억원(국비 92억원)이 투입되는 센터는 지하 1층∼지상 2층, 연면적 7천800㎡ 규모로 건설될 예정이다. 지난 2021년 말 기본계획 수립 이후 토지 보상과 측량·지반조사 등의 절차를 마쳤다. 현재 설계 용역이 진행 중이며, 올해 말 착공돼 오는 2026년 초 마무리될 예정이다. 개설 이후에는 물류 시설 확보가 수월치 않은 중소기업이 저렴한 임대료를 내고 사용하도록 할 방침이다. 센터에는 고효율 운영설비, 풀필먼트(물류 일괄 대행) 설비 운영 시스템 등 스마트 설비가 적용된다. 또 지난 2021년부터 국토부 디지털물류 실증사업으로 추진된 제주 공동물류 플랫폼 '모당'과도 연계해 공동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부 관계자는 "제주 스마트공동물류센터는 제주 소재 기업의 과도한 물류비 부담을 낮추고, 양은 적지만 잦은 배송이 이뤄지는 물품을 집적화해 물류 체계를 효율화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제주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도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이 경영난 속에서도 자신의 연봉을 올렸다는 지적이 국정감사에서 제기됐다. 14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은 "수협이 전사적 비상 경영체제를 발족했는데 비상 상황에서 회장 본인의 연봉을 올리는 결정을 했다"고 말했다. 올해 수협중앙회장 연봉은 2억8천만원으로 지난해보다 3천만원(22%) 올랐다. 올해 연봉은 4년 전인 2019년의 2배에 이른다. 김 의원은 수협에 대해 부채 비율이 지난 8월 현재 787%로 높고 지역수협 평균 연체율은 지난달 6.8%로 급등한 점을 언급했다. 그는 "수협이 적자 규모가 1천억원 넘어 경영 상황이 악화했는데 왜 연봉을 올렸나"라고 질타했다. 노 회장은 연봉 인상 결정 이유를 설명하지는 않았다. 그러면서 "이유를 막론하고 어려운 시기에 (연봉을 올려)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날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임호선 의원도 수협의 고정이하여신이 급증하고 대출 연체 비율이 가파르게 높아지고 있는 점을 우려했다. 임 의원은 "단위조합의 적자는 더 심각하다"면서 "적자 조합이 2021년에는 3개였는데 올해 8월 63개로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조합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 같은 당의 이원택 의원도 지역수협의 부동산 대출 연체율이 지난 6월 기준 7.38%로 시중은행의 24배에 이른다면서 부실채권을 감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