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책마당

택배화물운송시장 동향 (3)

택배화물운송시장 집・배송용 차량 동향 (2014년 4분기)

■ 보험관련 사항
· 2014년 4/4분기 중 택배화물차주의 84.1%가 일반보험회사에 보험을 가입한 반면, 공제조합에 가입하는 경우는 15.9% 수준
· 택배화물차주는 대부분 적재물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 택배화물차주의 보험료 총 납입액(1년분)은 97.7만원으로 이 중 자동차 보험료는 97.7만원


주) 자동차 보험료와 적재물 보험료를 구분하여 응답한 경우에 대한 평균치로서,

총 보험료는 설문응답자 전체(법적 가입대상이 아닌 경우 포함)를 고려


■ 운전경력
· 택배화물차주의 화물차 총 운전경력은 평균 8.4년 수준
 - 일반(18.2년), 개별(17.2년), 용달화물차주(15.9년)보다는 운전경력이 짧은 편이며 이는 각각의 화물을 직접 집․배송하는 강한 업무강도와 낮은 시장진입비용에 기인



· 택배화물차주의 택배경력은 6.6년 수준
 - 일반, 개별, 용달화물보다는 택배화물 운송시장의 역사가 짧은 것에 기인



 ■ 운전자 연령
· 택배화물차주들의 운전자 평균 연령은 40.9세 수준
 - 30대 초과~50대 이하 연령이 전체의 76.7%를 차지하며, 이는 강한 업무강도로 인하여 일반․개별․용달화물 차주에 비해 상대적으로 젊은 차주가 택배화물 운송에 종사



■ 운전자 가족사항
· 택배화물차주들의 운전자 평균 가족수는 3.4명 수준
 - 4인 가족이 전체의 47.6%를 차지



· 국토교통부 제공 (2015년 12월)




갤러리


물류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