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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화물운송시장 동향 (3)

택배화물운송시장 집・배송용 차량 동향 (2014년 4분기)

■ 보험관련 사항
· 2014년 4/4분기 중 택배화물차주의 84.1%가 일반보험회사에 보험을 가입한 반면, 공제조합에 가입하는 경우는 15.9% 수준
· 택배화물차주는 대부분 적재물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 택배화물차주의 보험료 총 납입액(1년분)은 97.7만원으로 이 중 자동차 보험료는 97.7만원


주) 자동차 보험료와 적재물 보험료를 구분하여 응답한 경우에 대한 평균치로서,

총 보험료는 설문응답자 전체(법적 가입대상이 아닌 경우 포함)를 고려


■ 운전경력
· 택배화물차주의 화물차 총 운전경력은 평균 8.4년 수준
 - 일반(18.2년), 개별(17.2년), 용달화물차주(15.9년)보다는 운전경력이 짧은 편이며 이는 각각의 화물을 직접 집․배송하는 강한 업무강도와 낮은 시장진입비용에 기인



· 택배화물차주의 택배경력은 6.6년 수준
 - 일반, 개별, 용달화물보다는 택배화물 운송시장의 역사가 짧은 것에 기인



 ■ 운전자 연령
· 택배화물차주들의 운전자 평균 연령은 40.9세 수준
 - 30대 초과~50대 이하 연령이 전체의 76.7%를 차지하며, 이는 강한 업무강도로 인하여 일반․개별․용달화물 차주에 비해 상대적으로 젊은 차주가 택배화물 운송에 종사



■ 운전자 가족사항
· 택배화물차주들의 운전자 평균 가족수는 3.4명 수준
 - 4인 가족이 전체의 47.6%를 차지



· 국토교통부 제공 (2015년 12월)


기획특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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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사] 한국통합물류협회 박재억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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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소 5주년 맞은 무협 스타트업 브랜치 스타트업 성장과 글로벌 진출의 허브로 자리 매김
한국무역협회가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 스케일업 지원을 위해 2019년 개소한 ‘스타트업 브랜치’가 5주년을 맞이했다. 스타트업 브랜치는 대·중견기업과 스타트업간 상호 협력의 기회를 제공하는 오픈이노베이션, 무역센터를 혁신기술의 실증 장소로 활용하는 테스트베드 사업 등을 통해 스타트업 성장과 글로벌 진출의 핵심 공간으로 자리매김했다. 한국무역협회(KITA, 회장 윤진식)는 22일(수)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스타트업브랜치에서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전략 포럼’을 개최해 스타트업 브랜치 개소 5주년의 성과를 돌아보고 스타트업 지원사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무역협회 이인호 부회장, 글로벌디지털혁신네트워크 김종갑 대표이사, 디캠프 박영훈 대표,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최성진 대표 등 스타트업 대표 및 유관기관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스타트업 해외 진출 사례를 발표한 랩앤피플 조성윤 대표는 “한국무역협회의 스타트업 지원사업을 통해 일본 기업과 만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일본 대형 쇼핑몰 돈키호테 납품 및 투자 유치에 성공할 수 있었다”면서 “스타트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혁신 기술을 바탕으로 한 차별화 된 제품력과 현지 경험이 풍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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