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구름조금동두천 16.9℃
  • 맑음강릉 26.7℃
  • 연무서울 16.4℃
  • 맑음대전 19.6℃
  • 맑음대구 23.2℃
  • 맑음울산 23.1℃
  • 맑음광주 22.0℃
  • 맑음부산 21.0℃
  • 맑음고창 20.9℃
  • 맑음제주 18.7℃
  • 구름많음강화 13.5℃
  • 맑음보은 18.0℃
  • 맑음금산 21.0℃
  • 맑음강진군 24.3℃
  • 맑음경주시 24.6℃
  • 맑음거제 23.1℃
기상청 제공

농부가 직접 농사짓고 만들어 판매하는 6차산업 한마당

- 6.18(일)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 도농상생장터와 도시재생장터 열려
- 정부에서 인증한 다양한 우수 6차산업 제품 소개, 최대 40%까지 할인
- 도시재생 ‘미리바캉스 마켓’, 여름 필수 아이템 판매 및 워터슬라이드 등 다양한 체험 행사
- 09~18시 세종대로 교통통제, 우회도로 확인 및 대중교통 이용 당부


 농촌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6차산업을 소개하는 장이 세종대로에 마련된다. 서울시는 6.18(일) 광화문삼거리 → 세종대로사거리 550m를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로 운영하고, ‘6차산업展’을 연다.


1차 산업의 농산물, 2차 산업의 제조‧가공업, 3차 산업의 서비스업을 복합한 6차산업 제품이 한자리에 모이는 세종대로 도농상생장터가 펼쳐진다.


 28개 도시재생지역 우수 상품을 판매하는 도시재생장터에서는 여름을 맞아 바캉스를 준비할 수 있는 여러 상품과 물놀이 체험 등을 준비한다.
 여름을 준비하는 래쉬가드, 친환경먹거리, 생활용품 등을 시중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며, 워터슬라이드, 도시재생 낚시터게임 등 즐거운 체험도 마련한다.


<도농상생장터 6차산업展 : 농부가 직접 만들어 가져온 믿을 수 있는 200여종 제품 소개>


 우선 6차산업의 의미와 가치를 알리는 다양한 홍보물이 전시된다.
 

 6차산업 활동을 통해 농가는 농산물에 새로운 제조‧가공 또는 직접 유통 또는 관광‧체험을 연계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소비자는 농부가 직접 기르고 만든 믿을 수 있는 먹거리를 보다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다.
 

 6차산업 사업자 인증제를 통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인증검사 및 사후관리를 하고 있으므로, 6차산업 제품은 정부에서 보증하는 먹거리이기도 하다.


 이번 행사에서는 전국 50여개 업체의 우수 6차산업 상품이 소개되며,  최대40%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된다.
 

약초 명인의 하수오‧천마 제품, 흑마늘엑기스‧흑편강 등 건강식품부터 특허공법으로 제조한 다양한 삼채젓갈과 주박 장아찌 등 반찬류, 피부 보습과 미백에 좋은 동백오일까지 다양한 제품이 한자리에 모인다.
 

멸균되지 않아 유통기한이 짧아 시중 마트에서는 쉽게 만나볼 수 없는 1500년 전통의 한산 소곡주, 인삼을 9번 찌고 9번 말린 흑삼 등 시중에서 흔히 볼 수 없는 제품들도 나온다.


전국6차산업인증사업자협회에서 준비한 이번 행사는 6차산업 제품의 홍보를 위해 최대 40%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되며, 룰렛 이벤트도 진행한다.


청국장과 구절초를 활용한 천연화장품 만들기, 고추장 만들기 등 6차산업 체험프로그램도 소개된다.
 

생청국장에서 추출한 고급화장품 원료와 구절초 액기스를 활용하여 한방 샴푸, 에센스를 만들어 보거나 논산딸기와 이화곡(쌀누룩)으로 고추장을 만들어 볼 수 있다. 또한 한복 짜투리천으로 만드는 공예액자 체험도 준비된다.


<농부의 시장, 서로살림 : 6차산업 제품과 함께 지역에서 생산한 신선 농산물도 준비>

농부의 시장은 전국 지자체 추천 45개 농가에서 가져온 6차산업 상품과 신선 농산품을 통해 8도의 맛을 소개한다.
 

충청도 표고버섯의 슴슴한 맛, 강원도 더덕의 소박한 맛, 전라도 어리굴젓의 감칠 맛 등 각 도별 맛의 차이를 직접 음미해볼 수 있다.


서울시 협약 지자체의 다양한 자원을 전시‧홍보‧판매하는 서로살림은 16개 지자체에서 가져온 다양한 6차산업 상품과 로컬푸드를 소개한다.


나주 약도라지배즙, 고창 돼지감자차 등을 판매하고, 다양한 지역자원도 함께 소개하며, 곡물비누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체험도 진행한다.


<도시재생장터 미리 바캉스 마켓 : 35개업체의 참신한 제품과 물놀이 체험 마련>


친환경먹거리, 독창성 있는 수공예품, 래쉬가드 수영복, 의류‧액세서리, 생활소품 까지 그동안 판로를 찾기 어려웠던 28개 재생지역 생산품이 한자리에 모여 시중가보다 저렴하게 판매되는 도시재생장터도 열린다.


 이번 행사는 다가올 여름을 미리 즐길 수 있는 ‘미리 바캉스’ 테마로 진행하며, 여름을 잘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세트상품’도 함께 준비하였다.


  해변의 패셔니스타 엄마와 아이를 위한 래쉬가드·주얼리 세트상품, 가까운 숲이나 캠핑으로 휴식을 즐기는 분을 위한 천연모기 퇴치제·방향제 세트, 여름 더위에 지쳤을 때 시원한 에이드로 만들어 마실 수 있는 레몬청·자몬청 세트를 구성하였다.
 

특히 이러한 세트상품들은 도시재생지역 주민들이 직접 손으로 정성스럽게 만든 상품이라는 것이 주목할 점이다.


이 외에도, 어린이와 함께 찾은 시민을 위한 ‘신나는 워터 슬라이드 체험’과 나무 물고기와 장식품으로 꾸며진 ‘서울생생 낚시터’, 도시재생 기업들의 이름으로 만들어진 ‘대형 젠가 게임’ 등 다채로운 이벤트가 진행될 계획이어서 흥미를 더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마을단위 도시재생으로 도시계획의 패러다임을 전환한 데 이어, 도시재생지역에서 생산하거나, 지역경제와 직결된 상품을 중심으로 일자리와 수익모델 창출을 통해 이것이 다시 마을로 선순환하는 '자립가능하고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위해 본격적인 수익창출 사업이 필요한 때라고 이번행사의 취지를 설명했다.


<09~18시 광화문→세종대로사거리 차량 통제, 대중교통 이용 당부>


한편 행사가 열리는 6월 18일(일) 9~18시에는 광화문삼거리 → 세종대로 사거리 방향 550m 구간 차량이 통제된다. 서울시는 18일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인근 도로를 이용할 차량들은 미리 우회정보를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 일산‧고양방면→도심 진입차량: 통일로, 새문안로 이용 우회
  ○ 미아리‧의정부방면→도심 진입차량: 동부간선도로, 내부순환로 이용 우회
  ○ 도심 진입 시: 우정국로(조계사 앞), 새문안로3길(서울지방경찰청 옆) 이용


또한 평소 세종대로를 지나던 29개 버스노선도 우회 운행하고 보행전용거리로 통제되는 광화문→세종대로 내 시내버스 정류장 3개도 폐쇄된다. 따라서 버스를 이용하려면 광화문(동화면세점 앞), 종로1가(종각 앞) 등 인근 정류장에서 하차 후 걸어서 이동하거나 지하철을 이용해야 한다.


서울시는 행사 당일 세종대로 일대 교통 혼잡과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경찰과 함께 주변 13개 교차로와 주요 횡단보도에 경찰, 모범운전자, 안전요원 등 100여명을 분산 배치해 우회도로를 안내하고 교통 흐름을 조절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11일부터 광화문광장을 중심으로 독립문~혜화교차로, 시청역~삼청동, 서대문~종각 등 도심전역 주요 가로변에 홍보배너, 대형 입간판 등을 설치해 차량통제 내용과 우회도로를 안내하고 있다.


서울시는 또한 이 같은 교통정보를 ☎120다산콜센터, 교통정보센터홈페이지(topis.seoul.go.kr),모바일웹(m.topis.seoul.go.kr), 보행전용거리 홈페이지(www.seoul.go.kr/story/walk)를 통해서도 안내한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이번 일요일 세종대로에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장터가 꾸려진다”며  “다채로운 제품을 저렴하게 쇼핑하고 즐거운 체험도 즐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획특집

더보기
[신년사] 한국통합물류협회 박재억 회장
박재억 한국통합물류협회장이 31일 “진화하는 물류기술에 관심을 갖고 물류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물류서비스 개발에 진력해야 한다”고 신년사를 통해 주문했다.박 회장은 이날 발표한 신년사에서 “기회를 살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 물류기업들이 물류패러다임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협회는 내년 새로운 물류기술과 서비스를 우리 물류산업에 확산시키기 위해 화주·물류기업의 최고경영자들이 함께 모여 최적의 물류경영에 대한 방안을 논의하는 협력의 장을 마련하려고 한다”고 밝혔다.이와 함께 박 회장은 “해외 유수의 화주기업들을 초청해 우리 물류기업들과의 매칭 상담회도 개최할 예정”이라며 “협회가 주관하는 국제물류전시회인 ‘2016 KOREA MAT’를 확대, 개편하고 새로운 물류서비스가 더욱 확산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또 박 회장은 “국내경기 회복지연과 수출부진에 따른 물동량 감소는 우리 물류기업의 수익을 악화시킬 것”이라며 “화주기업은 경기부진에 따른 경영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물류비 인하를 요구할 경우 이에 따른 물류기업의 고통은 가중될 것”이라고 2016년 물류시장을 전망했으며, “정보통신의 발전에 따른 산업간 융복합은 전통적인

기업물류

더보기

정책/IT

더보기
인천시, 「소상공인 반값 택배」지원사업 발표
인천광역시는 18일 인천시청에서 인천소상공인연합회, 인천 교통공사와 「인천 소상공인 반값 택배」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국 최초로 운영 중인 ‘소상공인 공동물류센터’의 혜택과 지원 대상을 대폭 확대한 「인천 소상공인 반값 택배」 지원사업 추진을 발표했다.인천시는 우선 1단계로 오는 10월부터 내년 6월까지 인천 지하철 1, 2호선 57개 역사 중 30개 역사에 소상공인 택배 집화센터를 설치해 집화센터에 직접 접수한 모든 소상공인 물량을 대상으로 택배시장 평균가격 대비 50% 절감된 반값 택배 서비스를 연간 120건 한도로 지원한다.아울러, 택배시장 평균가격 대비 25%가 절감되는 소상공인 업체 직접방문을 통한 물품픽업 서비스는 무제한으로 제공하기로 했다.2단계는, 2025년 7월부터로 인천 지하철 1, 2호선 57개 모든 역사에 집화센터를 설치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이 사업의 핵심은 소상공인의 물류비용 절감과 빠른 배송을 통한 소상공인 물류경쟁력 강화에 있다.인천시는 소상공인을 위한 실질적인 도움을 위해 매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물류구조의 문제점을 꼼꼼히 살폈다.코로나 팬데믹 이후, 비대면 소비 패턴의 확산으로 온라인 쇼핑 시장은 작년 기

교통/관광

더보기

해상/항공

더보기

기본분류

더보기
CJ대한통운 인천GDC, 최첨단 물류센터로 해외서도 인정 … 우즈벡 정부 방문해 로봇 · 자동화 기술 참관
디지털 기술 기반의 전자정부를 추진중인 우즈베키스탄 정부가 CJ대한통운의 최첨단 글로벌 물류센터인 인천GDC를 방문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 주요 기관들의 방문이 이어지면서 인천GDC가 한국을 대표하는 첨단 물류센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CJ대한통운은 인천GDC(Global Distribution Center)를 견학한 우즈베키스탄 정부 차관, 국장급 등 고위급 인사들을 대상으로 첨단 물류기술을 소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이 우즈베키스탄 전자정부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교육과정 중 디지털 혁신 사례를 볼 수 있는 기업체 견학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방문단은 디지털기술부 제1차관을 비롯해 각급기관의 정보화담당 국장·과장급 등 총 16명으로 구성됐다. CJ대한통운의 인천GDC는 물류 로봇 시스템 오토스토어(Auto-Store)를 도입해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춘 국내 최첨단 글로벌 물류센터다. 소비자들의 구매량 예측분석을 통해 글로벌 고객사의 제품을 최종 소비자가 인접한 국가에 위치한 인천GDC에 미리 보관한 후 국가별 주문에 맞춰 포장, 발송하는 기능을 한다. 이 센터에서는 주문정보에 맞춰 물류로봇이 제품을 찾

닫기



사진으로 보는 물류역사

더보기

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