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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바다 누비는 무인화물선 나온다…2030년까지 개발 목표

2030년까지 먼바다를 누비는 무인 화물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영국의 선박엔진 제조회사인 롤스로이스 홀딩스는 선박설계회사, 해운사, 대학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무인 선박의 시대로 가는 새로운 항로를 개척하고 있다.


미래의 선박은 적외선 탐지기와 고해상도 카메라, 레인저 센서 등을 통해 수집한 대량의 데이터를 육상의 중앙통제센터에 전송해 센터의 직원들이 선박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최적의 속도로 항해할 수 있도록 하는 형태로 운항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롤스로이스 해양사업부의 오스마카르 레반데르 혁신담당 부사장은 자율운항 혹은 무인 선박이 도입되면 선원들의 인건비를 줄일 수 있어 비용을 최대 22%까지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롤스로이스 측은 스마트형 선박들이 유가 하락으로 고전하는 자사 해양사업부문에 활력을 제공할 것으로 믿고 있다. 이 회사의 해양사업 부문 매출은 저유가에 따른 선박 수요가 감소한 탓에 2014년 16% 줄어들었고 지난해에는 감소 폭이 23%로 확대됐다.


미카엘 마키넨 해양사업담당 사장은 "유가가 회복되더라도 석유시추선과 같은 고부가가치 선박의 수요는 전면적으로 회복되지 않을 것"이라며 "스마트형 선박을 새로운 성장시장으로 보고 베팅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율운항 선박 도입에는 법적인 장애물도 많다. 세계적 해운사인 머스크 라인의 팔레 라우르센 사장은 무인 선박의 도입을 검토하기에 앞서 안전과 보안을 포함한 다양한 과제들이 해결돼야 한다고 말했다.


오는 2030년까지 원격으로 통제되는 무인 화물선, 2035년까지 자율운항 화물선을 선보이는 것이 컨소시엄의 목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안전운항에 필요한 대량의 정보를 육상의 통제센터에 보낼 수 있을지가 최대의 관건이다.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자연 극복에서 자연 순응으로,,,, 오래 전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M그룹 주재원으로 근무할 때, 시차와 업무시간 차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다. 시차는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 해결할 수 있었지만, 아침 9시에 업무를 시작하여 오후 6시에 업무를 마치는 현지 한국 기업의 시스템과는 달리 아침 7시에 시작하여 오후 3시에 일과를 마치는 방글라데시 정부와 기업의 근무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았다. 오후 3시가 넘으면 섭씨 40도를 웃도는 날씨 때문에 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부족한 전력을 절감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현지인들은 설명했다. 당시 우리 회사 직원이었던 Mr. Shoaib은 “한국이 자연(날씨)을 극복하는 게 아니라 배반하고 있다”며 나에게 뜨끔한 충고를 해줬다. 최근 항만공사와 물류기업들이 기상대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아 하역과 운송 계획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화물취급은 물론 비용절감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피해가 예상되는 강한 비바람과 태풍 예보 시에는 야적화물을 덮는 시트가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폐타이어나 원목으로 단단히 결박하여 피해를

서울 35개 전통시장 먹거리‧특산품‘2019 서울전통시장박람회’ □ 광장시장 빈대떡, 뚝도시장 건어물, 서울약령시장 한방제품, 강동명일시장 천연염색 모자와 스카프까지… 서울지역 전통시장의 대표 먹거리와 특산품이 한자리에 모인다. □ 서울시는 11월 8일(금)~9일(토) 양일간 서울광장에서「2019 서울전통시장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에는 서울시내 20개 자치구 35개 전통시장이 참여하며, 주간시장(10시~18시)과 야시장(17시~22시)으로 나눠 특색 있는 분위기를 체험할 수 있다. □ 전통시장은 예부터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공간을 넘어 각 지역의 독특한 생활문화를 보여주는 공간이었다. 하지만 대형마트의 골목상권 진출과 시민들의 생활방식 변화로 전통시장을 찾는 시민들의 발길이 눈에 띄게 줄어든 것이 현실이다. □ 이번에 개최하는 ‘전통시장박람회’는 각 시장별로 다채로운 볼거리와 먹거리를 제공해 상품홍보는 물론, 전통시장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개선하는 것이 목적이다. □ 특히 이번 행사는 서울상인연합회 주최가 되어 각 자치구별 대표 전통시장을 선정하고 판매물품에 대한 원산지, 가격 등에 대한 꼼꼼한 사전심사를 거쳐 시민들에게 선보이는 것이 특징. 또한 프로그램도 상인들이 직접 구성해 상인-시민의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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