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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공공기관 최초 ‘올해의 녹색상품’ 5년 연속 수상

KTX(‘12년) ITX-청춘(‘13년) 누리로(‘14년) O-트레인(‘15년) 이어 올해 S-트레인 선정

코레일이 공공기관 최초로 ‘올해의 녹색상품’에 5년 연속 선정되는 영예를 안으며 ‘환경과 사람을 존중하는 최고의 친환경 우수기업’임을 재확인했다. 
 
코레일은 대표 명품 관광열차 S-train(남도해양열차)이 환경부가 후원하고 (사)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가 주최한 ‘2016년 올해의 녹색상품’에 선정되었다고 11일(월) 밝혔다.  
 
※ ‘올해의 녹색상품’은 녹색상품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환경부가 후원하고 환경운동단체 등으로 구성된 

(사)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가 주최하여 2008년부터 매년 선정하고 있다. 
 
이로써 코레일은 2012년 경부선 KTX, 2013년 경춘선 ITX-청춘, 2014년 누리로(서울↔신창), 2015년 O-train(중부내륙관광열차)에 이어 5년 연속 ‘올해의 녹색상품’에 선정되며 명실상부 친환경 교통기관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올해의 녹색상품으로 선정된  ‘S-train’은 △친환경성 △차별화된 상품성 △고객과의 소통 부분에서 소비자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미세먼지, 매연, 소음, 진동을 최소화하고 대기 시간 중 엔진 회전수를 낮게 설정하여 연료 소모량을 감소시키고 에너지를 효율화한 점이 높게 평가되었다.


남도해양열차 S-train은 천혜의 자연경관과 풍성한 남도의 문화를 이어주는 ‘슬로우 기차여행’을 모티브로 관광전용열차로 현재 수도권에서 전라선을 타고 여수를 잇는 노선과 부산에서 경전선을 타고 보성을 오가는 두 개 노선을 운영 중이다. 


특히 다도의 고장인 남도의 향기로운 차를 즐길 수 있게 우리나라 열차로는 처음으로 좌식을 도입한 다례실을 비롯해 힐링실, 가족실, 카페실, 이벤트실 등을 갖추고 있으며 철도차량 내외부 설비의 고급화, 다양한 고객들의 기호를 반영한 객실 구성, 수화물 보관대 설치, 차내 화장실 설치 등 대 고객 시스템 및 인적 서비스 강화를 통해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켰다. 



□ 한편, S-train은 내륙중심의 철도관광에서 아름다운 남해바다를 활용한 크루즈, 유람선, 요트 체험 등 다양한 연계 여행상품을 운영하고 있으며 남도해양열차가 다니면서 득량 등 시골마을에 관광객이 몰리고 일자리가 생기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자연 극복에서 자연 순응으로,,,, 오래 전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M그룹 주재원으로 근무할 때, 시차와 업무시간 차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다. 시차는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 해결할 수 있었지만, 아침 9시에 업무를 시작하여 오후 6시에 업무를 마치는 현지 한국 기업의 시스템과는 달리 아침 7시에 시작하여 오후 3시에 일과를 마치는 방글라데시 정부와 기업의 근무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았다. 오후 3시가 넘으면 섭씨 40도를 웃도는 날씨 때문에 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부족한 전력을 절감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현지인들은 설명했다. 당시 우리 회사 직원이었던 Mr. Shoaib은 “한국이 자연(날씨)을 극복하는 게 아니라 배반하고 있다”며 나에게 뜨끔한 충고를 해줬다. 최근 항만공사와 물류기업들이 기상대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아 하역과 운송 계획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화물취급은 물론 비용절감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피해가 예상되는 강한 비바람과 태풍 예보 시에는 야적화물을 덮는 시트가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폐타이어나 원목으로 단단히 결박하여 피해를

서울 35개 전통시장 먹거리‧특산품‘2019 서울전통시장박람회’ □ 광장시장 빈대떡, 뚝도시장 건어물, 서울약령시장 한방제품, 강동명일시장 천연염색 모자와 스카프까지… 서울지역 전통시장의 대표 먹거리와 특산품이 한자리에 모인다. □ 서울시는 11월 8일(금)~9일(토) 양일간 서울광장에서「2019 서울전통시장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에는 서울시내 20개 자치구 35개 전통시장이 참여하며, 주간시장(10시~18시)과 야시장(17시~22시)으로 나눠 특색 있는 분위기를 체험할 수 있다. □ 전통시장은 예부터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공간을 넘어 각 지역의 독특한 생활문화를 보여주는 공간이었다. 하지만 대형마트의 골목상권 진출과 시민들의 생활방식 변화로 전통시장을 찾는 시민들의 발길이 눈에 띄게 줄어든 것이 현실이다. □ 이번에 개최하는 ‘전통시장박람회’는 각 시장별로 다채로운 볼거리와 먹거리를 제공해 상품홍보는 물론, 전통시장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개선하는 것이 목적이다. □ 특히 이번 행사는 서울상인연합회 주최가 되어 각 자치구별 대표 전통시장을 선정하고 판매물품에 대한 원산지, 가격 등에 대한 꼼꼼한 사전심사를 거쳐 시민들에게 선보이는 것이 특징. 또한 프로그램도 상인들이 직접 구성해 상인-시민의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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