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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교통물류 2025년 상용화 추진…국토부, 1차 기본계획 확정

국토부,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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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가 자율주행을 기반으로 한 교통물류 서비스를 오는 2025년까지 상용화에 돌입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향후 5년간(2021~2025) 자율주행차 확산과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 발전의 근간이 될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이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은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5년 단위 법정계획이다.

최근 자율주행 기술의 발달과 함께 세계 각 국은 자율주행 셔틀, 택시, 배송 등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 도입을 위해 경쟁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자율주행차 상용화와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의 조속한 도입을 위해 중장기 정책 방향인 기본계획 수립을 추진했다.

이번에 확정한 1차 계획은 '2025년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 상용화 시대 개막'이라는 비전과 함께 2025년까지 전국 고속도로와 시도별 거점에서 자율주행 상용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가 포함됐다.

계획에 따르면 우선 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기술을 고도화한다. 자율주행 여객, 화물, 사회기반 서비스에 대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자율주행 기반 대중교통, 교통약자 특화 서비스 같은 여객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또 규제특례지구인 시범운행지구 및 규제자유특구를 중심으로 실증을 확대하고, 케이씨티(K-City)와 같은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의 고도화를 추진한다.

아울러 자율주행 기반 서비스가 전국에 도입될 수 있도록 자율주행에 필요한 도로·통신 인프라를 전국에 구축하고 데이터, 플랫폼 등 서비스 기반에 대한 관리 체계 정립을 추진한다.

자율주행차의 주행 안전성,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안전기술을 고도화하고, 안전기준의 국제조화 기반 마련 및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 향상도 추진한다.

김정희 국토부 자동차정책관은 "자율주행 셔틀, 배송 등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가 조속히 도입돼 국민의 이동 편의 제고, 물류 효율화 등의 기대효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기본계획상 세부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멀리서 다가오는 斷想] 정규직전환, 소비자 관점에서도,,, 김삼기 / 시인, 칼럼니스트 어제 오후 거실의 에어컨이 고장 났다고 아내로부터 연락이 와, 에어컨 수리업체 5-6 군데에 전화했더니, 기계 결함이면 고칠 수 없고, 에어컨 설치도 모두 예약이 밀려 있어 1주일 이상 걸린다고 했다. 어느 친절한 수리업체가 에어컨 메이커 서비스센타에 전화헤보라고 해서 알아봤더니, 거기도 서비스 접수가 많아 15일 이상 걸린다고 했다. 최근 장마 후 낮 기온이 36도를 넘나들며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있고, 밤에는 열대야현상까지 자주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서비스가 안 된다니 나와 아내는 무척 난감했다. 그래서 에어컨 메이커에 다니는 후배에게 상황을 말했더니, 몇 년 전까지는 메이커가 수리업체와 협력 관계를 유지하거나 비정규직 사원을 통해 빠른 서비스를 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비정규직이 정규직으로 전환되면서 자체서비스로 돌렸기 때문에, 특히 성수기 서비스 품질지수가 현저하게 떨어졌다고 설명해줬다. 나는 어쩔 수 없이 서비스센타에 전화해서, 8월 5일에 서비스를 받기로 했다. 다행히도 아내가 인터넷을 검색하여, 센서 고장일 수 있으니 전원을 껐다 켜보라는 정보를 얻어, 지금은 언제 또 멈출지 모르는 불안한 상태에서 가동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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