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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운임 사상최고치 또 돌파.. 수출기업 물류비용 부담 가중

SCFI, 전주 대비 90.86 포인트 오른 3703.93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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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사상최고치를 또 다시 넘어섰다. 3·4분기부터 해운 성수기인 만큼 우리 수출기업들의 물류비용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13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컨테이너 운송 15개 항로의 운임을 종합한 SCFI는 지난 11일 전주 대비 90.86 포인트 오른 3703.93을 기록했다.

2009년 10월 집계를 시작한 이래 최고치로, SCFI는 지난달 14일 이후 5주 연속 상승세가 계속되고 있다. 특히 국내 수출기업들이 주로 이용하는 유럽 노선 운임이 크게 오르며 6000달러를 돌파하는 등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유럽 항로 운임은 1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당 6335달러로, 전주 대비 468달러 올랐다. 미주 동안 운임은 1FEU(40피트 컨테이너 1개)당 79달러 뛰어오르며 최고치인 8554달러를 찍었다. 하지만  미주 서안 노선 운임은 1FEU당 168달러 하락해 4658달러를 기록했다.


[멀리서 다가오는 斷想] 정규직전환, 소비자 관점에서도,,, 김삼기 / 시인, 칼럼니스트 어제 오후 거실의 에어컨이 고장 났다고 아내로부터 연락이 와, 에어컨 수리업체 5-6 군데에 전화했더니, 기계 결함이면 고칠 수 없고, 에어컨 설치도 모두 예약이 밀려 있어 1주일 이상 걸린다고 했다. 어느 친절한 수리업체가 에어컨 메이커 서비스센타에 전화헤보라고 해서 알아봤더니, 거기도 서비스 접수가 많아 15일 이상 걸린다고 했다. 최근 장마 후 낮 기온이 36도를 넘나들며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있고, 밤에는 열대야현상까지 자주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서비스가 안 된다니 나와 아내는 무척 난감했다. 그래서 에어컨 메이커에 다니는 후배에게 상황을 말했더니, 몇 년 전까지는 메이커가 수리업체와 협력 관계를 유지하거나 비정규직 사원을 통해 빠른 서비스를 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비정규직이 정규직으로 전환되면서 자체서비스로 돌렸기 때문에, 특히 성수기 서비스 품질지수가 현저하게 떨어졌다고 설명해줬다. 나는 어쩔 수 없이 서비스센타에 전화해서, 8월 5일에 서비스를 받기로 했다. 다행히도 아내가 인터넷을 검색하여, 센서 고장일 수 있으니 전원을 껐다 켜보라는 정보를 얻어, 지금은 언제 또 멈출지 모르는 불안한 상태에서 가동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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