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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정보통신, 물류 특화 AI '아라뷰 로지스틱스' 공개

시간당 15만개 물류 이미지 자동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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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정보통신(대표 노준형)은 물류 특화 AI 솔루션인 '아라뷰 로지스틱스(Araview Logistics)’를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아라뷰 로지스틱스는 이미지 수집/분석 자동화 처리, AI 학습툴로 구성되어, 시간당 15만개의 물류 이미지를 자동 분류하고 체적을 계산하는 솔루션이다.


물류센터 하차대 카메라를 통해 이미지를 수집하여 분석 후 규격과 포장형태(아이스박스, 비닐, 종이가방 등)별로 택배를 분류한다. 화물 8개 분류 정확도는 약 99%에 달할 정도로 우수하며, 일 350만 건 처리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가로·세로 길이도 추정하여 체적을 계산한다. 기존 BCR 센서 방식에서는 계산이 어려웠던 투명물품, 트레이 등도 자동 계산된다. 이를 통해 정확한 단가를 산정하여 화주사 택배 정산 시스템에 제공한다.


특히 AI 학습 툴인 GUI프로그램 ‘아라뷰 스튜디오(araView Studio)’와의 연동을 통해 사용자가 직접 AI 모델을 재학습 시키고 배포할 수도 있다.


해당 솔루션은 롯데글로벌로지스의 9개 물류센터에 적용되어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늘려갈 계획이다. 또한,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해 신속한 유지보수 체계까지 갖출 예정이다.



롯데정보통신은 AI 자체 솔루션을 꾸준히 확보하며 R&D 역량을 높이고 있다. ▲AI 영상인식 솔루션(차량번호 인식 AI) ▲아라뷰 페이스(안면 인식 AI) ▲아라봄(채용 AI) 등 다양한 AI 기술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롯데정보통신 박종남 정보기술연구소 상무는 “물류 데이터가 중요해지고 있는 지금 시점에 꼭 필요한 AI 솔루션”이라고 말하며 “향후 고도화를 통해 물류 AI 특화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멀리서 다가오는 斷想] 정규직전환, 소비자 관점에서도,,, 김삼기 / 시인, 칼럼니스트 어제 오후 거실의 에어컨이 고장 났다고 아내로부터 연락이 와, 에어컨 수리업체 5-6 군데에 전화했더니, 기계 결함이면 고칠 수 없고, 에어컨 설치도 모두 예약이 밀려 있어 1주일 이상 걸린다고 했다. 어느 친절한 수리업체가 에어컨 메이커 서비스센타에 전화헤보라고 해서 알아봤더니, 거기도 서비스 접수가 많아 15일 이상 걸린다고 했다. 최근 장마 후 낮 기온이 36도를 넘나들며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있고, 밤에는 열대야현상까지 자주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서비스가 안 된다니 나와 아내는 무척 난감했다. 그래서 에어컨 메이커에 다니는 후배에게 상황을 말했더니, 몇 년 전까지는 메이커가 수리업체와 협력 관계를 유지하거나 비정규직 사원을 통해 빠른 서비스를 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비정규직이 정규직으로 전환되면서 자체서비스로 돌렸기 때문에, 특히 성수기 서비스 품질지수가 현저하게 떨어졌다고 설명해줬다. 나는 어쩔 수 없이 서비스센타에 전화해서, 8월 5일에 서비스를 받기로 했다. 다행히도 아내가 인터넷을 검색하여, 센서 고장일 수 있으니 전원을 껐다 켜보라는 정보를 얻어, 지금은 언제 또 멈출지 모르는 불안한 상태에서 가동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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