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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정책

해수부, 수출입 물류 위해 초대형 컨테이너선 2척 조기 투입

- 현대중서 HMM 가온호 명명식…1만6천TEU급 컨선 8척 투입 본격화
- 문성혁 장관 "해운재건 5개년 계획성과…해운강국 위한 남은 과제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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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조선소 전경


해양수산부는 수출입 물류 지원을 위해 초대형 컨테이너선 2척을 당초 일정보다 한 달 일찍 투입한다.


해수부는 22일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에서 '에이치엠엠 가온'(HMM GAON)호 명명식을 열었다.


명명식에는 문성혁 해수부 장관,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 배재훈 HMM 대표,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가온호는 컨테이너 1만6천 개(1만6천TEU급)를 한 번에 운반할 수 있는 선박으로 길이는 약 365m, 폭은 51m, 높이는 29.8m에 달한다.


선박 갑판 면적은 부산 사직야구장(1만2천790㎡)의 1.5배이며, 선박을 수직으로 세우면 63빌딩(249m)의 1.5배로 프랑스 에펠탑(324m)보다 높으며 파나마 운하와 수에즈 운하를 모두 통과할 수 있는 현존 최대 크기 선박이며 화물을 가득 싣고도 22.3노트(시속 41.3㎞) 속도로 운항할 수 있다.


이 선박은 정부 '해운 재건 5개년 계획'의 하나로, 정부는 올해 3월부터 6월까지 HMM이 현대중공업에 발주한 총 8척을 차례로 투입할 예정이며 8척 중 2번째로 건조됐으며, 앞서 건조돼 HMM에 인도된 1만6천TEU급 'HMM 누리호'는 이날 부산에서 실제 항로에 투입된다.


당초 이들 선박은 계약상 4월부터 항로에 투입될 예정이었으나 수출기업 물류 지원을 위해 한 달 일찍 인도·투입되며 두 선박을 포함한 8척은 모두 고효율·친환경 선박이다.


국제해사기구(IMO) 기준보다 47% 이상 에너지 효율을 개선해 탄소 배출량 감축에 기여할 수 있으며, 미세먼지 예방을 위한 황·질소산화물 저감장치,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등 친환경 설비가 설치됐다.


석유 연료를 이용한 발전기 대신 육상 전기를 활용해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는 육상전원공급(Alternative Maritime Power, AMP) 수전 장치를 갖췄다.


1만6천TEU급 8척이 모두 투입되면, HMM은 고효율·저비용 컨테이너선 20척으로 세계 주요 글로벌 선사와 경쟁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며, 국적 원양 선사 컨테이너 선복량(배에 싣는 화물 총량)도 기존 78만TEU 수준에서 90만TEU 이상으로 확대된다.


해수부는 이들 선박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선박 운항 기간이 증가한 유럽 항로에 조기 투입돼 '물류 체증'을 일부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해수부는 미주 항로도 해운 시황과 화물운송 수요 등을 계속 모니터링하면서 임시선박 투입,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선적공간 제공 등을 할 예정이다.


정부는 또 반도체, 자동차, 바이오헬스 등 국내 총수출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수출입 물류도 그에 맞춰 안정적으로 지원될 수 있도록 지난해 12월부터 운영해온 '민·관 합동 수출입 물류 종합대응센터'를 올해 6월까지 연장 운영할 계획이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명명식 축사에서 "해운 재건 5개년 계획 성과가 이제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아직 만족할 수는 없다"며 "다시 해운 강국으로 우뚝 서는 그날까지 남은 과제들을 차질 없이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2018년 4월,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핵심 과제로 국적 원양 선사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 건조를 추진해 왔다.


이에 따라 지난해 4월 당시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HMM 알헤시라스호'를 시작으로 2만4천TEU급 12척을 순차적으로 투입했으며, 첫 항해부터 올해 초까지 32항차 연속으로 만선을 기록했다.




[멀리서 다가오는 斷想] 정규직전환, 소비자 관점에서도,,, 김삼기 / 시인, 칼럼니스트 어제 오후 거실의 에어컨이 고장 났다고 아내로부터 연락이 와, 에어컨 수리업체 5-6 군데에 전화했더니, 기계 결함이면 고칠 수 없고, 에어컨 설치도 모두 예약이 밀려 있어 1주일 이상 걸린다고 했다. 어느 친절한 수리업체가 에어컨 메이커 서비스센타에 전화헤보라고 해서 알아봤더니, 거기도 서비스 접수가 많아 15일 이상 걸린다고 했다. 최근 장마 후 낮 기온이 36도를 넘나들며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있고, 밤에는 열대야현상까지 자주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서비스가 안 된다니 나와 아내는 무척 난감했다. 그래서 에어컨 메이커에 다니는 후배에게 상황을 말했더니, 몇 년 전까지는 메이커가 수리업체와 협력 관계를 유지하거나 비정규직 사원을 통해 빠른 서비스를 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비정규직이 정규직으로 전환되면서 자체서비스로 돌렸기 때문에, 특히 성수기 서비스 품질지수가 현저하게 떨어졌다고 설명해줬다. 나는 어쩔 수 없이 서비스센타에 전화해서, 8월 5일에 서비스를 받기로 했다. 다행히도 아내가 인터넷을 검색하여, 센서 고장일 수 있으니 전원을 껐다 켜보라는 정보를 얻어, 지금은 언제 또 멈출지 모르는 불안한 상태에서 가동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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