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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드론배송·물류로봇' 디지털 유통에 3년간 3000억원

디지털 유통 경쟁력 강화 '시동'… 2만명 신규 일자리 창출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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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2023년까지 디지털 유통 경쟁령 강화에 총 3000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자하고, 데이터·배송물류·해외진출 분야에서 2만명 이상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디지털 유통 경쟁력 강화방안'을 4일 발표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급변하는 유통환경 속에서 유통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고 지속가능한 온라인 유통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이같은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유통산업의 디지털 혁신 선도 및 지속가능한 성장 생태계 조성'이라는 비전 아래 유통산업의 민간주도 혁신을 촉진하고, 지속가능 경영을 확산하며 해외시장 진출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5대 추진전략으로 △유통데이터 댐 구축 △배송물류 혁신기반 확충 △인재양성‧창업 등 지원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유통환경 조성 △e-커머스의 글로벌화 촉진 등을 제시했다. 

올해부터 2023년까지 추진하는 5대 전략은 총 3010억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돼 2만110명 이상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온라인 상품정보를 표준화하고 다양한 사업서비스를 창출할 계획이다. 내년까지 상품정보 표준데이터를 300만개 이상 구축하고 상품정보 데이터와 거래정보 데이터, 날씨·지역 등 이종 데이터가 연계된 '유통데이터 활용플랫폼'도 올해 안에 구축한다. 

배솔물류의 혁신기반 확충을 위해 민간주도로 혁신을 촉진하기 위안 방안도 추진된다. 내년까지 드론배송 총 1000회를 실증하고, 2023년까지 물류로봇 4000대를 보급해 비대면 첨단배송의 조기상용화가 추진될 예정이다. 

디지털 유통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혁신·창업을 위한 유통 R&D(연구개발)도 확대된다.유통데이터 단기 집중과정 개설(2021~2025년), 유통관리사 자격시험 개편(2022년), AI 융합형 유통 석박사 양성과정 신설 등을 통해 2026년까지 유통전문인력을 1200명 이상을 양성할 계획이다. 

유통망 개선을 위한 기술개발 및 중소매장의 옴니형 기술개발 등 온오프라인 통합의 혁신 기술개발과 표준확산을 위한 정책자금 지원도 확대될 예정이다. 

아울러 온라인상 공정하고 혁신적인 플랫폼 생태계 구축을 위해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제정을 추진하고, 불필요한 재포장 금지 등 관련 제도 정비와 다회용 포장재 재사용 시범사업 진행, 친환경 패키징 설계시스템·바이오 플라스틱 개발·보급 등을 지원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1무역관 1해외 유통망 체제'를 구축해 현지 밀착 지원을 강화하고, 해외 플랫폼과의 제휴·협력을 통한 해외 입점지원을 대폭 확대해 국내 유통 플랫폼과 중소업체의 해외 동반진출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WTO(세계무역기구) 전자상거래 협정 협상에 참여하는 한편, '한-싱 디지털 동반자 협정(DPA)' 등 양자협정 체결로 온라인 소비자 보호 등 우리 이익 반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멀리서 다가오는 斷想] 정규직전환, 소비자 관점에서도,,, 김삼기 / 시인, 칼럼니스트 어제 오후 거실의 에어컨이 고장 났다고 아내로부터 연락이 와, 에어컨 수리업체 5-6 군데에 전화했더니, 기계 결함이면 고칠 수 없고, 에어컨 설치도 모두 예약이 밀려 있어 1주일 이상 걸린다고 했다. 어느 친절한 수리업체가 에어컨 메이커 서비스센타에 전화헤보라고 해서 알아봤더니, 거기도 서비스 접수가 많아 15일 이상 걸린다고 했다. 최근 장마 후 낮 기온이 36도를 넘나들며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있고, 밤에는 열대야현상까지 자주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서비스가 안 된다니 나와 아내는 무척 난감했다. 그래서 에어컨 메이커에 다니는 후배에게 상황을 말했더니, 몇 년 전까지는 메이커가 수리업체와 협력 관계를 유지하거나 비정규직 사원을 통해 빠른 서비스를 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비정규직이 정규직으로 전환되면서 자체서비스로 돌렸기 때문에, 특히 성수기 서비스 품질지수가 현저하게 떨어졌다고 설명해줬다. 나는 어쩔 수 없이 서비스센타에 전화해서, 8월 5일에 서비스를 받기로 했다. 다행히도 아내가 인터넷을 검색하여, 센서 고장일 수 있으니 전원을 껐다 켜보라는 정보를 얻어, 지금은 언제 또 멈출지 모르는 불안한 상태에서 가동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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