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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택배물량 33억 7천만 개…코로나19에 21% 폭증

매출액도 7조 4900억 원, 전년대비 1조 1600억 원, 18.4%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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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국내에서 배송된 택배 물량이 전년도인 2019년에 비해 무려 20.9% 폭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통합물류협회가 발표한 2020년도 국내 택배시장 실적을 보면 2020년 국내 택배물량은 총 33억 7천만 개로 전년대비 5억 8300만 개 늘었다.


2012년 이래 최대 증가폭이다. 이에 따라 1인당 택배 이용횟수도 크게 늘었다. 국민 1인당 택배 이용횟수는 연 65.1회, 경제활동인구 1인당 이용횟수는 연 122회로 집계돼, 전년대비 각각 11.3회, 22.7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도 크게 늘었다. 2020년 국내 택배 매출액은 7조 4900억 원으로 전년대비 1조 1600억 원, 18.4% 증가했다. 매출액 증가폭 역시 역대 최대치다.


반면, 평균 단가는 건당 2221원으로 전년도 2269원보다 2.1%, 48원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택배 단가는 2012년 2506원에서 2019년을 제외하고 매년 하락했다.


물동량과 매출액은 국토교통부가 인정한 택배 운송사업자 17개사와 우체국 통계를 집계한 것이다.


택배 물량과 매출액 증가는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증가와 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성장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온라인 쇼핑몰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9.7% 증가한 161조 1200억 원을 기록했다.

한국통합물류협회는 "택배는 국민생활에 필수적인 서비스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면서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물동량을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선 도심지 내 부족한 택배 터미널 부지 문제 해결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터미널 부지확보와 종사자 처우개선, 작업환경 개선을 위한 자동화 설비 도입 등을 위해 적정 요금체계 수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멀리서 다가오는 斷想] 운전대 김삼기 / 시인, 칼럼리스트 2년 전 인도 델리에 갔을 때, 첫날은 도로 위를 달리는 차량들의 무질서와 운전자의 난폭운전 때문에 무척 불안했다. 그러나 이튿날부터는 점점 델리 시내의 차량 행렬이 질서정연해졌고, 운전자도 교통법규를 잘 지켰고, 그래서 편안한 마음으로 도로를 달릴 수 있었다. 이는 델리 시내의 교통 환경은 전혀 변하지 않았지만, 우측통행하는 차량 행렬에 익숙했던 내가 시간이 지나면서 좌측통행하는 델리의 교통 시스템에 점점 적응되었기 때문이다. 세계는 도로 중앙선을 기준으로 차량이 우측방향으로 진행하는 나라와 좌측방향으로 진행하는 나라로 나뉘어져 있다. 그리고 우측통행을 하던 좌측통행을 하던 세계의 모든 차량은 중앙선 쪽에 운전대가 있어, 반대 방향에서 오는 차량과의 충돌을 피하기 위한 차 중심의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그래서 우측통행 시스템에서는 좌측에, 좌측통행 시스템에서는 우측에 운전대가 있다 그리고 버스 같은 대형차량의 경우 우측통행(좌측 운전대) 차의 문은 우측에, 좌측통행(우측 운전대) 차의 문은 좌측에, 즉 사람 중심의 인도 쪽에 있다. 인도 출장 3일째 되는 토요일에 델리 시내 유적지도 몇 군데 다녀왔다. 그런데 주말이어서 그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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