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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물류에 무선통신제어 기술 도입…철도수송안전망 확충

국토부·코레일, 대전조차장역서 철도물류 무선통신제어 입환 시범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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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대표 손병석)는 철도차량 입환작업에 무선통신기술을 적용해 15일부터 대전조차장역에서 ‘무선제어입환 시스템’을 시범운영한다고 밝혔다.


입환은 열차를 편성하기 위해 차량을 연결, 분리, 교환하거나 이동하는 작업이다. 무선제어입환은 기관사와 작업자가 서로 교신하며 철도차량을 조성하는 기존 입환과 달리 작업자가 무선제어기(리모콘)로 기관차를 움직이면서 열차 연결·분리 등 입환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무선제어입환 시스템은 철도물류영업에 처음 적용된다”며 “작업자가 차량연결 상태를 육안확인하고 무선통신으로 차량이동을 제어하기 때문에 기존 작업자와 기관사 간 의사소통 오류에 따른 철도차량과 작업자의 충돌 등 직무사상사고 예방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기존 입환방식으로 작업한 최근 10년간 총 36건의 사상사고가 발생해 36명의 사상자(사망 4명)가 발생했으나 해외사례의 미흡한 점을 보완하면 무선제어입환을 통해 사고건수가 약 50%이상 감소할 것으로 국토부와 코레일은 밝혔다.


코레일은 시범운영을 위해 무선제어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무선제어 입환장치가 설치된 디젤기관차 2대를 투입했다. 안전을 고려해 기존 입환방식 인력을 편성하고 이례상황 대비운전, 차량분야 담당자도 지정, 시범운영을 통해 입환신호체계, 운영매뉴얼, 비상조치 매뉴얼 등을 보완할 계획이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무선제어입환 시스템은 철도수송작업 작업자 안전확보를 비롯해 사람중심 안전문화 확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부는 무선제어입환을 본격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올해 안으로 법규정비, 제도개선 등 지원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멀리서 다가오는 斷想] 운전대 김삼기 / 시인, 칼럼리스트 2년 전 인도 델리에 갔을 때, 첫날은 도로 위를 달리는 차량들의 무질서와 운전자의 난폭운전 때문에 무척 불안했다. 그러나 이튿날부터는 점점 델리 시내의 차량 행렬이 질서정연해졌고, 운전자도 교통법규를 잘 지켰고, 그래서 편안한 마음으로 도로를 달릴 수 있었다. 이는 델리 시내의 교통 환경은 전혀 변하지 않았지만, 우측통행하는 차량 행렬에 익숙했던 내가 시간이 지나면서 좌측통행하는 델리의 교통 시스템에 점점 적응되었기 때문이다. 세계는 도로 중앙선을 기준으로 차량이 우측방향으로 진행하는 나라와 좌측방향으로 진행하는 나라로 나뉘어져 있다. 그리고 우측통행을 하던 좌측통행을 하던 세계의 모든 차량은 중앙선 쪽에 운전대가 있어, 반대 방향에서 오는 차량과의 충돌을 피하기 위한 차 중심의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그래서 우측통행 시스템에서는 좌측에, 좌측통행 시스템에서는 우측에 운전대가 있다 그리고 버스 같은 대형차량의 경우 우측통행(좌측 운전대) 차의 문은 우측에, 좌측통행(우측 운전대) 차의 문은 좌측에, 즉 사람 중심의 인도 쪽에 있다. 인도 출장 3일째 되는 토요일에 델리 시내 유적지도 몇 군데 다녀왔다. 그런데 주말이어서 그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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