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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광양항 스마트 복합항만으로 거듭난다…3조2천억 투자

김영록 지사 "기반시설 확충·배후단지 확대로 항만 부가가치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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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여수·광양항이 물동량 5억t을 처리하는 스마트복합항만으로 거듭난다.


2027년까지 3조2천억원을 투입해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을 구축해 부두를 활성화하고 배후단지도 확대해 항만 부가가치를 높인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10일 e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정부 한국판 뉴딜과 연계한 여수 광양항 활성화 종합대책을 내놓았다.


7천500억원을 투자하는 항만기반시설로는 2026년까지 광양항 내부순환도로 2.1㎞를 개설하고, 항로 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여천묘도수로 항로 준설·낙포부두 3선석 리뉴얼·율촌 2 산단 납사(Naphtha) 부두 12만t급 1선석 건설 등을 추진한다.


내년까지 세풍 산단 33만㎡를 항만 배후단지로 확대 지정하고, 2025년까지 북측 배후단지 11만㎡를 조기 조성한다.


또 2027년까지 4천562억원을 투자해 율촌 3단계 융복합단지 318만㎡를 개발하는 등 항만 배후단지도 늘릴 계획이다.


컨테이너 부두 경쟁력을 높이는 데는 9천800억원을 투입한다. 24열 컨테이너 크레인 10기를 설치하고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4선석도 마련한다.


세계 최초 황산화물 저감 항만과 수소 선박 전용 항만을 구축해 수소 저장 생산기지까지 갖춘 세계 최고 수준의 선진 항만을 건설할 계획이다.


정부 뉴딜 사업과 연계되는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4선석 개발에는 2024년까지 5천940억원을 투자해 자동화 항만건설 추세에 대응한다.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항만에 도입해 화물 하역 자동화 시스템과 자율주행 트럭 시스템도 구축한다.


전남도는 이를 위한 단기 전략으로 인센티브 지원·항만 마케팅 강화·지역기관 협력체계 운영 등에 200억원을 지원한다.

중장기 전략으로 이날 제시한 스마트 복합항만 구축을 위한 4개 사업 17개 과제를 추진하고, 이를 통해 여수 광양항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킨다는 구상이다.


전남도는 여수시·광양시·광주전남연구원·여수광양항만공사·지역대학 등 전문기관과 함께 지역연구그룹을 구성해 관련 정책을 수립하고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김 지사는 "여수 광양항은 총 물동량 5억t, 부가가치 2조7천억원, 일자리 1만6천개를 창출하는 항만으로 거듭날 것이다"며 "종합대책을 세밀하고 차질없이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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