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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상반기 등록 항공기 10대↓…코로나 여파에 17년 만에 감소

6월 말 기준 843대…시장 포화·코로나19로 운송사업 위축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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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여파 등으로 올해 상반기 국토교통부에 등록된 항공기 수가 17년 만에 감소했다.


23일 국토부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기준 등록 항공기는 843대로 작년 말(853대)보다 10대(1.05%) 줄었다.


등록 항공기를 유형별로 보면 항공운송 사업용이 434대(국내·국제항공 운송사업 410대·소형항공 운송사업 24

대), 항공기사용 사업용은 173대였다. 나머지 236대는 학교나 국가기관 등이 보유한 비사업용 항공기다.


상반기 신규 등록된 항공기는 총 15대로 항공운송 사업용이 7대, 항공기사용 사업용 5대, 비사업용 3대였다.

임차 기간 만료나 매매 등으로 인해 등록 말소된 항공기는 25대로 항공운송 사업용 16대, 항공기사용 사업용 8대, 비사업용 1대로 집계됐다.


이로써 상반기 항공운송 사업용과 항공기사용 사업용은 각 9대와 3대 줄었고 비사업용은 2대 늘었다


특히 운송사업용 항공기가 줄어든 것은 항공업계 업황 악화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항공기 등록 대수는 저비용항공사(LCC)의 급속한 성장에 힘입어 그동안 꾸준히 증가했다.


2000년 268대였던 등록 항공기는 2010년 500대를 넘어섰으며, 2018년 800대를 돌파했다.


다만 최근 5년간 추이를 보면 증가율은 2015년 10.6%에서 2016년 5.12%, 2017년 4.2%, 2018년 5.3%, 2019년 2.2%로 증가세가 다소 주춤한 모양새다.


이에 더해 올해 코로나19 사태가 불거지며 항공 여객 수요가 급감하고 운항노선도 축소되며 등록 항공기는 감소세로 돌아선 것으로 분석된다.


등록 항공기가 감소세로 돌아선 것은 지난 2003년(2002년 292대→2003년 288대) 이후 17년 만이다.


특히 올해 상반기의 경우 코로나19로 운항을 중단하는 셧다운이 이어진 이스타항공에서만 5대의 항공기가 말소됐으며 이스타항공이 신규 등록한 항공기는 없었다.


또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M&A)이 무산되며 언제 항공기를 다시 띄울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LCC 난립으로 항공시장이 포화상태가 된 데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여객 수요가 되살아나지 않는다면 등록 항공기 수는 하반기 더 큰 폭으로 줄어들 수 있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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