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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만공사, ‘선박료’ 납부기한 연장

"선박료 3개월 후에 내세요" 글로벌 물류망 유지에 청신호 평가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남기찬)가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정기컨테이너 외항선사를 대상으로 신청선사에 한해 항만시설사용료 중 선박료의 납부기한을 연장해주기로 결정했다고 22일 밝혔다.

BPA의 이번 조치는 코로나19 팬데믹 사태의 직격탄을 맞은 세계 해운물류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기여하는 것은 물론 글로벌 물류망 유지에 청신호를 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BPA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해운분야 피해 최소화와 부산항 고객인 선사들의 경영 악화에 따른 고충을 분담한다는 차원에서 ‘통상 출항 후 15일 이내’인 선박료의 납입기한을 ‘출항 후 3개월 이내’로 75일 가량 연장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선박료 납입기한 연장은 다음달 1일부터 연말까지 6개월간 시행하며, 대상 선박은 정기 컨테이너 외항선(풀컨테이너선+세미컨테이너선)으로 약 40여개 선사가 해당되고, 유예대상 선박료는 약 4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동량 처리 세계 6위 항만인 부산항의 이 같은 조치는 전 세계 선사 및 타 항만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항만협회(IAPH) 패트릭 베호벤(Patrick Verhoeven) 정책전략이사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흔들리는 세계 물류공급망의 유지가 절실한 시기인 만큼 BPA의 이번 결정에 지지를 표한다"면서 "물동량의 영향력이 큰 부산항의 이번 조치는 세계선주협회(World Shipping Council, 국제적인 선사협의체) 등 직접 관련이 있는 선사뿐 아니라 전 세계 물류공급망 차원에서도 좋은 신호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항만공사는 2009년 글로벌 경제 위기 시에 ‘풀컨테이너선’의 선박료에 대해 납부기한을 연장한 바 있으며, 이번에는 대상 선종을 ‘풀컨테이너선’에서 ‘세미컨테이너선’까지 확장했을 뿐 아니라 선박보안료도 포함했다.

선박보안료는 선사가 터미널 운영사에 납입해야 하는 비용으로 즉, 운영사의 수입이나, 선박료와 동일한 시스템을 통해 통합고지 되고 있어 함께 연장이 필요한 부분이다.

선박보안료는 BPA의 수입이 아니기 때문에 연장에 다소 어려움이 예상되었으나 터미널 운영사의 적극적인 협조로 매끄럽게 이루어질 수 있었다.

남기찬 사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해운항만업계 전반이 힘든 상황에서 우리 공사의 이번 조치가 고객사들의 현금유동성 개선과 물류공급망의 정상적인 운영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부산항의 이해관계자 모두와 함께 고민하고 발전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자연 극복에서 자연 순응으로,,,, 오래 전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M그룹 주재원으로 근무할 때, 시차와 업무시간 차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다. 시차는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 해결할 수 있었지만, 아침 9시에 업무를 시작하여 오후 6시에 업무를 마치는 현지 한국 기업의 시스템과는 달리 아침 7시에 시작하여 오후 3시에 일과를 마치는 방글라데시 정부와 기업의 근무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았다. 오후 3시가 넘으면 섭씨 40도를 웃도는 날씨 때문에 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부족한 전력을 절감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현지인들은 설명했다. 당시 우리 회사 직원이었던 Mr. Shoaib은 “한국이 자연(날씨)을 극복하는 게 아니라 배반하고 있다”며 나에게 뜨끔한 충고를 해줬다. 최근 항만공사와 물류기업들이 기상대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아 하역과 운송 계획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화물취급은 물론 비용절감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피해가 예상되는 강한 비바람과 태풍 예보 시에는 야적화물을 덮는 시트가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폐타이어나 원목으로 단단히 결박하여 피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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