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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들, 7월 하늘길 확대 방안 검토…수요 회복은 미지수

미국·유럽 등 노선 운항 재개 검토 중
선제적 운항 재개…화물 수요 공략도

7월부터 대한항공과 이사아나항공이 운항 노선과 횟수를 늘린다.


덕분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꽉 막혔던 하늘길이 조금 더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코로나19 확산이 여전히 진행 중인데다 입국 제한 조치를 풀지 않는 국가도 적지 않아 당분간 항공사 실적 회복은 어려울 전망이다.

15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7월부터 그간 운항을 중단했던 미국 댈러스와 오스트리아 빈 노선 운항을 재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 미국 로스앤젤레스(LA)와 샌프란시스코, 애틀랜타, 워싱턴, 프랑스 파리, 영국 런던, 베트남 하노이, 호치민 등 노선의 운항 횟수도 이달보다 늘릴 예정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인천~오사카 노선 운항을 7월부터 주 3회 운항한다. 7월 말부턴 매일 운항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아울러 런던(주 2회), 파리(주 1회), 터키 이스탐불(주 1회) 노선 운항도 재개할 방침이다. 홍콩과 호치민, 하노이, 방콕, 샌프란시스코, LA, 프랑크푸르트 노선도 운항 횟수를 이달보다 주 1~2회 늘릴 계획이다.

두 회사가 운항을 재개하거나 운한 횟수를 늘리는 노선은 대부분 화물 수요가 많은 노선이다.


노선 확대도 여객보단 화물을 감안한 조치로 풀이된다. 대한항공은 지난 11일 국적 항공사 최초로 여객기 좌석에 화물을 적재하는 등 화물 수송에 팔을 걷어부쳤다.


다만 국제선 노선 110개 중 운항 노선은 여전히 30개 미만에 그친다.

그러나 전국경제인연합회 등 재계에선 7월 항공업이 작년 수준의 수요를 회복하는 건 최소 3~4년은 걸린다는 분석이 나온다.


항공사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이 여전히 유동적"이라며 "7월 노선 역시 확정된 것이 아니며 지난달과 마찬가지로 직전에 운항 재개나 증편을 취소할 수 있어 상황을 계속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외교부에 따르면 13일 오후 2시 기준 모두 182개 국가·지역이 여전히 외국인 입국을 제한하거나 절차를 강화하고 있다.


이 가운데 일부 저비용항공사(LCC)들은 중국 민항국에 운항 재개를 신청한 상태다.


지금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제주항공이 각각 주 1회씩 랴오닝성 선양, 지린성 창춘, 산둥성 웨이하이에 취항 중이다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자연 극복에서 자연 순응으로,,,, 오래 전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M그룹 주재원으로 근무할 때, 시차와 업무시간 차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다. 시차는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 해결할 수 있었지만, 아침 9시에 업무를 시작하여 오후 6시에 업무를 마치는 현지 한국 기업의 시스템과는 달리 아침 7시에 시작하여 오후 3시에 일과를 마치는 방글라데시 정부와 기업의 근무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았다. 오후 3시가 넘으면 섭씨 40도를 웃도는 날씨 때문에 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부족한 전력을 절감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현지인들은 설명했다. 당시 우리 회사 직원이었던 Mr. Shoaib은 “한국이 자연(날씨)을 극복하는 게 아니라 배반하고 있다”며 나에게 뜨끔한 충고를 해줬다. 최근 항만공사와 물류기업들이 기상대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아 하역과 운송 계획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화물취급은 물론 비용절감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피해가 예상되는 강한 비바람과 태풍 예보 시에는 야적화물을 덮는 시트가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폐타이어나 원목으로 단단히 결박하여 피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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