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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만공사, 2020년 지출예산 AMP94억원 포함 1조원 시대 개막

2020년 1조50억 전년비 37%↑
글로벌물류허브 예산 3847억

부산항만공사(BPA)는 지난 19일 제217회 항만위원회를 열고 2020년 예산을 1조50억원(손익비용 3364억원·자본지출 6686억원)으로 확정했다고 22일 발표했다.

BPA의 2020년 예산규모를 보면 수입예산은 9483억원으로 전년 대비 2622억원(38.2%) 증가했으며 지출예산은 1조50억원으로 전년 대비 2704억원(36.8%) 늘었다. 설립 원년인 2004년도 예산과 비교하면 수입예산은 1434억원에서 6.6배, 지출예산은 1434억원에서 7.0배 증가한 수치다.

BPA는 예산편성의 기본방향을 △부산항의 백년대계를 보장하고 컨테이너 총처리량 세계 6위 및 세계 2위 환적중심 항만의 지위를 확대 강화하는 데 필요한 항만시설의 적기 확충 △부산항 중심의 해운항만물류사업을 신북방과 신남방으로 확산해 부산항 물류지도의 글로벌화 추진 △우리나라 최초의 항만재개발사업으로서 부산 원도심 부흥을 위한 북항재개발사업의 차질 없이 수행하는 데 초점을 뒀다.

이와 함께 4차 산업혁명의 기술수단을 부산항에 적용해 스마트해운물류시스템 구축 및 미세먼지 대책 마련 등 청정항만환경을 구축하고 안전 등 사회적 가치 실현에 방점을 두고 예산을 편성했다.

BPA의 2020년도 주요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살펴보면 고유목적업무와 핵심사업위주 및 변화관리차원의 사업부문에 예산을 집중 편성했다.

우선 글로벌 물류허브 부문의 사업예산은 지난해 대비 63% 증액된 3847억원으로 전체의 38.3%를 차지한다. BPA의 핵심사업 부문 중 하나인 해양관광·비즈니스 허브에는 전년 대비 49%가 증액된 총 1678억원을 투입한다.
 
항만관련사업 서비스허브 부문에는 전년 대비 9.5% 증액된 780억원을 투입한다.

한편 BPA는 2020년 세계적인 저성장 국면에 직면하면서 글로벌 해운항만물류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2019년 항만관리운영기조를 유지하되 글로벌 거대선사들의 지역별 경영전략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주변 국가의 해운항만물류정책 동향을 면밀히 분석해 부산항의 기능을 재편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 기술수단과 사회적 가치 패러다임 변화를 능동적으로 수용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남기찬 BPA 사장은 "세계적인 저성장기조를 극복하고 부산항의 성장잠재력을 키우는 데 역점을 두고 2020년 사업계획 및 예산을 편성했다"면서 "항만현장에서 안전·인권·공정거래 등이 실현될 수 있도록 사람중심, 현장중심, 안전중심, 일자리중심, 공정중심의 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소중한 예산 이상의 값어치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자연 극복에서 자연 순응으로,,,, 오래 전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M그룹 주재원으로 근무할 때, 시차와 업무시간 차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다. 시차는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 해결할 수 있었지만, 아침 9시에 업무를 시작하여 오후 6시에 업무를 마치는 현지 한국 기업의 시스템과는 달리 아침 7시에 시작하여 오후 3시에 일과를 마치는 방글라데시 정부와 기업의 근무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았다. 오후 3시가 넘으면 섭씨 40도를 웃도는 날씨 때문에 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부족한 전력을 절감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현지인들은 설명했다. 당시 우리 회사 직원이었던 Mr. Shoaib은 “한국이 자연(날씨)을 극복하는 게 아니라 배반하고 있다”며 나에게 뜨끔한 충고를 해줬다. 최근 항만공사와 물류기업들이 기상대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아 하역과 운송 계획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화물취급은 물론 비용절감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피해가 예상되는 강한 비바람과 태풍 예보 시에는 야적화물을 덮는 시트가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폐타이어나 원목으로 단단히 결박하여 피해를

서울 35개 전통시장 먹거리‧특산품‘2019 서울전통시장박람회’ □ 광장시장 빈대떡, 뚝도시장 건어물, 서울약령시장 한방제품, 강동명일시장 천연염색 모자와 스카프까지… 서울지역 전통시장의 대표 먹거리와 특산품이 한자리에 모인다. □ 서울시는 11월 8일(금)~9일(토) 양일간 서울광장에서「2019 서울전통시장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에는 서울시내 20개 자치구 35개 전통시장이 참여하며, 주간시장(10시~18시)과 야시장(17시~22시)으로 나눠 특색 있는 분위기를 체험할 수 있다. □ 전통시장은 예부터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공간을 넘어 각 지역의 독특한 생활문화를 보여주는 공간이었다. 하지만 대형마트의 골목상권 진출과 시민들의 생활방식 변화로 전통시장을 찾는 시민들의 발길이 눈에 띄게 줄어든 것이 현실이다. □ 이번에 개최하는 ‘전통시장박람회’는 각 시장별로 다채로운 볼거리와 먹거리를 제공해 상품홍보는 물론, 전통시장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개선하는 것이 목적이다. □ 특히 이번 행사는 서울상인연합회 주최가 되어 각 자치구별 대표 전통시장을 선정하고 판매물품에 대한 원산지, 가격 등에 대한 꼼꼼한 사전심사를 거쳐 시민들에게 선보이는 것이 특징. 또한 프로그램도 상인들이 직접 구성해 상인-시민의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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