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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경영난' 이스타항공 인수 나선다…매각액 695억원

 

아시아나항공 매각 경쟁에서 고배를 마신 제주항공이 경영난에 시달려온 이스타항공을 전격 인수하기로 했다.

 

현재 저비용항공사(LCC) 업계 1위인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을 품에 안으면서 항공업계의 재편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항공은 18일 이스타항공 최대주주인 이스타홀딩스와 주식매매계약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맺고 이스타항공의 경영권 인수를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제주항공은 이에 앞서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의결했다.

 

이날 양해각서에 따라 제주항공은 오는 31일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할 예정이다.

 

인수 주식수는 이스타항공 보통주 497만1천주(이스타홀딩스 365만6천주 포함)이며, 지분비율은 51.17%다.

 

매각예정금액은 695억원이며, 제주항공은 이행보증금으로 115억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아직 구체적인 자금 조달 방법은 정해지지 않았으나 제주항공은 올해 3분기 기준으로 3천억원 이상의 단기금융자산을 포함한 현금과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어 자금 조달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 인수를 위해 오는 26일부터 내년 1월9일까지 실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 추진은 항공사간 결합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점유율을 확대해 시장 주도권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앞서 제주항공은 최근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도 뛰어들었으나 1조원 가량 금액을 더 써 낸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에 밀려 고배를 마신 바 있다.

 

이번에는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에 매각을 먼저 제안했으며, 실적 악화로 고전하던 이스타항공도 이를 긍정적으로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스타항공은 '보이콧 저팬', 국제유가 급등 등으로 경영난에 시달리며 9월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다.

 

이석주 제주항공 사장은 "이스타항공 인수를 통해 여객점유율을 확대하고 LCC 사업 모델의 운영 효율을 극대화해 LCC 선두 지위를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자연 극복에서 자연 순응으로,,,, 오래 전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M그룹 주재원으로 근무할 때, 시차와 업무시간 차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다. 시차는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 해결할 수 있었지만, 아침 9시에 업무를 시작하여 오후 6시에 업무를 마치는 현지 한국 기업의 시스템과는 달리 아침 7시에 시작하여 오후 3시에 일과를 마치는 방글라데시 정부와 기업의 근무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았다. 오후 3시가 넘으면 섭씨 40도를 웃도는 날씨 때문에 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부족한 전력을 절감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현지인들은 설명했다. 당시 우리 회사 직원이었던 Mr. Shoaib은 “한국이 자연(날씨)을 극복하는 게 아니라 배반하고 있다”며 나에게 뜨끔한 충고를 해줬다. 최근 항만공사와 물류기업들이 기상대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아 하역과 운송 계획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화물취급은 물론 비용절감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피해가 예상되는 강한 비바람과 태풍 예보 시에는 야적화물을 덮는 시트가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폐타이어나 원목으로 단단히 결박하여 피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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