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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5월부터 자율주행차 여객·물류 시범 운행

김현미 장관 “미래차 산업 소통의 장 자주 마련할 것”

정부가 내년 5월부터 자율주행차 여객 및 물류 서비스를 시범 운행할 예정이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8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미래차 업계 간담회’에서 “내년 5월부터 시행되는 자율주행차법 상의 시범운행지구 내에서는 자율차 기반의 여객 및 물류 서비스가 가능해져 여러 연구 개발과 사업화가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또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을 위해 차량제작, 자율주행차량용 정밀도로지도 구축 등을 지원하는 등 재정 및 행정적 지원을 본격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완성차, 전자, 통신업계 임원들이 참석했다. 

특히 지난 10월 이마트와 손을 잡고 자율주행 근거리 배송 서비스를 선보인 국내 스타트업 토르드라이브도 이번 간담회 참석 대상 회사 명단에 올랐다. 

 

계동경 토르드라이브 대표는 “이마트와 근거리 자율주행 배송 서비스를 선보인 것이 국토교통부의 높은 평가를 받아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현미 장관은 “지난 10월 민관합동으로 발표한 미래 자동차 산업발전전략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 규제 때문에, 인프라가 미비해서, 안전이 담보되지 않아 국내 미래차 산업이 국제무대에서 뒤처지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 등이 주축이 된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는 이날 ‘2019 자율협력주행 기술백서’를 내놨다. 

 

백서에 따르면, 기술수준 3단계의 자율주행차량 보급은 내년, 4단계 수준의 자율주행 차량 보급은 2030년에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자연 극복에서 자연 순응으로,,,, 오래 전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M그룹 주재원으로 근무할 때, 시차와 업무시간 차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다. 시차는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 해결할 수 있었지만, 아침 9시에 업무를 시작하여 오후 6시에 업무를 마치는 현지 한국 기업의 시스템과는 달리 아침 7시에 시작하여 오후 3시에 일과를 마치는 방글라데시 정부와 기업의 근무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았다. 오후 3시가 넘으면 섭씨 40도를 웃도는 날씨 때문에 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부족한 전력을 절감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현지인들은 설명했다. 당시 우리 회사 직원이었던 Mr. Shoaib은 “한국이 자연(날씨)을 극복하는 게 아니라 배반하고 있다”며 나에게 뜨끔한 충고를 해줬다. 최근 항만공사와 물류기업들이 기상대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아 하역과 운송 계획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화물취급은 물론 비용절감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피해가 예상되는 강한 비바람과 태풍 예보 시에는 야적화물을 덮는 시트가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폐타이어나 원목으로 단단히 결박하여 피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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