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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항공사, 日노선 비중 20%로 '뚝'…"내년부터 중앙亞 항공협상 진행"

 

32%가 넘던 국내 항공사들의 일본노선 비중이 20%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항공여객실적은 21%이상 줄었지만, 중국·동남아·대양주 등으로 노선이 분산되면서 국제선 여객은 오히려 3.7%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20일 국토교통부는 국내 8개 여객항공사는 항공수요에 맞춰 전체 국제선 공급좌석 대비 일본노선 비중을 6월 당시 32.2%에서 현재 20.6%로 단계적으로 낮추고, 중국·동남아·대양주 등으로 노선을 분산했다고 밝혔다.

 

그 결과 실제 7~10월간의 항공여객실적도 일본이 전년동기 대비 21.2% 감소했음에도 대체지역의 항공실적 상승이 이를 상쇄함에 따라 전체적으로는 국제선 여객이 3.7% 증가하는 등 노선 다변화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한-일간 항공수요 감소 등 급격한 수요변화에 상응해 국제항공 노선망에서의 일본노선 편중을 완화하고 항공네트워크를 다변화해나가고 있다"며 "항공사 영업반경을 확대하고, 항공교통이용자의 이용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싱가포르·인도네시아·브루나이 등 동남아 국가와의 항공 공급력 증대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부터는 항공 네트워크가 다소 부족한 중앙아시아 등 북방지역과의 항공협상을 진행해 항공노선이 보다 다변화될 수 있도록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일 두 나라는 지난 2013년 한-일 간 민간항공기 운항횟수의 상한선을 폐지하는 항공자유화를 체결했다.

 

이후 근거리·무비자 관광지란 점 등으로 인해 올 상반기 전체 국제여객실적의 25%가 일본에 편중됐다. 특히 우리나라 LCC의 경우 46%가량이 일본에 집중돼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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