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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항만공사, 아시아 대양주 정보산업기구 ICT 어워드 수상

 

울산항만공사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아시아 대양주 정보산업기구(ASOCIO) Digital SUMMIT 2019'에서 ASOCIO 어워드-ICT 우수 사용자 기관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ASOCIO는 1984년 아시아와 대양주 지역의 ICT산업 육성과 교류협력을 목적으로 설립된 ICT 관련 국제 민간기구로 한국·일본·대만·싱가포르·호주 등 24개국이 정회원으로 미국·영국 등 아메리카 및 유럽 등에 소재한 7개 국가는 초청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매년 ASOCIO에서는 Digital SUMMIT라는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해 아시아·대양주 지역의 IT시장, 정책, 기술동향과 전망을 파악하고 각국간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ICT 혁신과 발전에 기여한 기업 및 기관을 선정·시상하는 ICT 어워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ASOCIO 어워드의 우수 사용자 기관상은 ICT를 활용한 비즈니스 성과나 사회적 영향력을 창출하고 시장 어드벤티지를 창출하는 기관을 대상으로 시상을 하는데, 올해에는 울산항만공사가 선정됐다.

해양수산부에서 스마트 해상물류 구축전략을 발표할 때 울산항은 항만자동화보다 항만 지능화와 비즈니스 생태계 조성에 목적을 둔 '스타트업 육성과 물류정보 생태계 구축' 항만으로 지정됐다. 

 

공사는 이를 추진하기 위해 스마트 항만물류 지원센터를 설치하고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해상물류 창·취업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운영했다.

또 START Ulsan Port, 데이터 기반 스타트업 공모 등 추진을 통해 ICT와 항만을 융합하기 위한 스타트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스타트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창업보육 및 판로지원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공사는 이번 수상으로 스마트 해상물류 분야에 대한 비즈니스 확대를 위한 혁신인프라(인재·기업) 구축에 대한 노력을 아시아대양주에서 인정받게 됐다.

울산항만공사 이형락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수상은 울산항이 아시아대양주를 넘어 세계적인 항만모델로 발전하라는 격려라고 생각한다"며 "로테르담의 PortXL을 넘어설 수 있는 세계적인 혁신모델 개발과 스마트 해상물류 투자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자연 극복에서 자연 순응으로,,,, 오래 전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M그룹 주재원으로 근무할 때, 시차와 업무시간 차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다. 시차는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 해결할 수 있었지만, 아침 9시에 업무를 시작하여 오후 6시에 업무를 마치는 현지 한국 기업의 시스템과는 달리 아침 7시에 시작하여 오후 3시에 일과를 마치는 방글라데시 정부와 기업의 근무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았다. 오후 3시가 넘으면 섭씨 40도를 웃도는 날씨 때문에 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부족한 전력을 절감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현지인들은 설명했다. 당시 우리 회사 직원이었던 Mr. Shoaib은 “한국이 자연(날씨)을 극복하는 게 아니라 배반하고 있다”며 나에게 뜨끔한 충고를 해줬다. 최근 항만공사와 물류기업들이 기상대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아 하역과 운송 계획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화물취급은 물론 비용절감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피해가 예상되는 강한 비바람과 태풍 예보 시에는 야적화물을 덮는 시트가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폐타이어나 원목으로 단단히 결박하여 피해를

서울 35개 전통시장 먹거리‧특산품‘2019 서울전통시장박람회’ □ 광장시장 빈대떡, 뚝도시장 건어물, 서울약령시장 한방제품, 강동명일시장 천연염색 모자와 스카프까지… 서울지역 전통시장의 대표 먹거리와 특산품이 한자리에 모인다. □ 서울시는 11월 8일(금)~9일(토) 양일간 서울광장에서「2019 서울전통시장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에는 서울시내 20개 자치구 35개 전통시장이 참여하며, 주간시장(10시~18시)과 야시장(17시~22시)으로 나눠 특색 있는 분위기를 체험할 수 있다. □ 전통시장은 예부터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공간을 넘어 각 지역의 독특한 생활문화를 보여주는 공간이었다. 하지만 대형마트의 골목상권 진출과 시민들의 생활방식 변화로 전통시장을 찾는 시민들의 발길이 눈에 띄게 줄어든 것이 현실이다. □ 이번에 개최하는 ‘전통시장박람회’는 각 시장별로 다채로운 볼거리와 먹거리를 제공해 상품홍보는 물론, 전통시장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개선하는 것이 목적이다. □ 특히 이번 행사는 서울상인연합회 주최가 되어 각 자치구별 대표 전통시장을 선정하고 판매물품에 대한 원산지, 가격 등에 대한 꼼꼼한 사전심사를 거쳐 시민들에게 선보이는 것이 특징. 또한 프로그램도 상인들이 직접 구성해 상인-시민의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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