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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항공 모빌리티 '도전'…NASA 출신, 신재원 박사 영입

현대차그룹이 NASA 출신 신재원 박사 영입으로 도심항공 사업에 도전한다. NASA 전문가 영입은 도심항공 모빌리티 시장 진입을 위한 사전 포석으로 해석된다.

 

현대차그룹은 신재원 미국 항공우주국(NASA) 전 항공연구총괄본부 본부장을 UAM 사업부 담당 부사장으로 영입했다고 30일 밝혔다. 신 부사장은 항공 모빌리티 핵심 사업을 맡은 ‘UAM(Urban Air Mobility)'사업부 담당을 총괄 지휘한다. 

 

 

주업무는 비행제어 소프트웨어 등 핵심기술 개발로 도심항공 모빌리티 시장 조기 진입 목표를 삼고 있다. 신 부사장은 NASA 미래항공연구, 안전 부문 전문가다.

 

그는 1989년 NASA 산하 글렌리서치 센터에 입사했고 워싱턴본부 항공연구총괄본부 부본부장으로 승진해 항공운송 시스템 개발을 주도했다. 특히 동양인 최초로 NASA 최고위직인 '항공연구 총괄본부 본부장'을 맡으며 신개념 미래항공 연구에 힘을 쏟았다. 이외에도 미 연방정부가 수여하는 미국 대통령상을 두 차례 수상하는 등 자질을 인정받았다.

 

신 부사장은 "미 항공우주국에서 최첨단 항공기체 등 다양한 항공 분야를 연구해왔다"며 “현대차그룹의 도심항공 모빌리티 사업을 구체화할 수 있어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현대차그룹은 신 부사장 기술력을 발판 삼아 도심항공 모빌리티 시장 개척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이를 위해 UAM사업에 자동차 제조 핵심 기술(자율주행·배터리·경량소재 등)을 적용해 상승효과도 도모할 계획이다.

 

실제로 도심항공 모빌리티는 미래 신사업으로 점차 떠오르고 있다. 도심항공이 도심 교통체증을 대체할 수 있는 미래형 이동수단으로 적합하기 때문이다. 수직이착륙이 가능해 활주로 없이도 도심 내 이동이 편리한 장점이 있다. 

 

미국 투자 은행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도심항공 모빌리티 시장이 2040년까지 1조5000억원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도심항공 모빌리티는 미래에 혁신을 가져올 분야"라며 "본사는 혁신적인 모빌리티 산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자연 극복에서 자연 순응으로,,,, 오래 전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M그룹 주재원으로 근무할 때, 시차와 업무시간 차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다. 시차는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 해결할 수 있었지만, 아침 9시에 업무를 시작하여 오후 6시에 업무를 마치는 현지 한국 기업의 시스템과는 달리 아침 7시에 시작하여 오후 3시에 일과를 마치는 방글라데시 정부와 기업의 근무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았다. 오후 3시가 넘으면 섭씨 40도를 웃도는 날씨 때문에 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부족한 전력을 절감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현지인들은 설명했다. 당시 우리 회사 직원이었던 Mr. Shoaib은 “한국이 자연(날씨)을 극복하는 게 아니라 배반하고 있다”며 나에게 뜨끔한 충고를 해줬다. 최근 항만공사와 물류기업들이 기상대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아 하역과 운송 계획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화물취급은 물론 비용절감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피해가 예상되는 강한 비바람과 태풍 예보 시에는 야적화물을 덮는 시트가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폐타이어나 원목으로 단단히 결박하여 피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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