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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비전 2030 선포…"항공운송 세계 1위·매출 5兆 목표"

'선도적 가치 창조자(Leading Value Creator)' 슬로건 제시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오는 2030년까지 항공운송 세계 1위, 매출액 5조원의 글로벌 공항전문그룹으로 도약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2일 오후 인천시 중구 공사 대강당에서 '인천공항 비전 2030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엔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을 비롯, 국토교통부·인천광역시 및 상주기관 등 유관업계 관계자 500여명이 참석했다. 


인천공항공사는 이번 비전 2030을 통해 2030년까지 ▲국제항공운송지표(ATU) 기준 세계 1위 공항 ▲매출액 5조원 ▲국민경제기여도 55조원 ▲고용창출기여도 101만명 등의 목표를 세웠다. 구체적으론 인천공항을 '공항경제권'으로 묶어 여객 1억2000만명이 이용하는 초(超) 격차공항으로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구 사장은 '선도적 가치 창조자(Leading Value Creator)'라는 슬로건을 제시하며 "2030년까지 항공운송 세계 1위, 매출액 5조원의 글로벌 공항전문그룹으로 도약할 것"이라며 "대한민국 경제의 신(新) 성장동력으로 거듭나겠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인천공항공사는 ▲신성장산업 육성 ▲동북아시아 허브구축 ▲4차산업 융합 공항운영 혁신 ▲무결점 안전공항 ▲지속가능 경영 등을 골자로 한 5대 전략과 ▲공항경제권 구현 ▲항공연결성 및 수요 증대 등의 15대 전략과제를 도출했다

 

먼저 인천공항공사는 신성장산업을 육성키 위해 국토부, 인천시,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등 관계기관과 협업체계를 구축, 인천공항에 공항경제권 비즈니스모델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첨단산업 분야의 글로벌 제조사 공급망을 구축하고, 스타트업 기업 100개를 육성하는 등 한국형 실리콘 밸리를 조성한다. 


 특히 인천공항공사는 이를 바탕으로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해외사업을 확장하는 한편, 지금까지 컨설팅 사업 위주로 진행돼 온 해외사업의 포트폴리오를 ▲신공항 개발 ▲터미널 위탁운영 ▲지분투자 등으로 다각화 한다는 계획이다. 

 

또 인천공항공사는 동북아 허브공항 구축을 위해 취항도시를 현재 180개 도시에서 250개 도시로 대폭 확대하며, 국민의 이용편의를 위해 심야 대중교통편 확대 등 접근성 확대 방안도 유관기관과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도 인천공항공사는▲생체정보인식 및 인공지능(AI)기반 스마트 출입국 서비스 확대 ▲홈 백드롭 서비스 ▲자율주행차량 ▲통합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차세대 미래항공시스템 개발 및 빅데이터 활용 ▲인천공항 공정거래 모델 정립 등으로 공항 경쟁력을 배가한단 방침이다. 

 

구 사장은 "싱가포르 창이공항, 중국 다싱신공항 등 주변국 공항을 중심으로 전세계 허브공항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2030년을 목표로 인천공항을 국제항공운송지표 기준 세계 1위의 초격차 공항으로 발전시키고, 인천공항 경제권을 한국의 신성장 거점으로 육성함으로써 글로벌 허브공항 경쟁에서 넘볼 수 없는 우위를 선점해 가겠다"고 밝혔다.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자연 극복에서 자연 순응으로,,,, 오래 전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M그룹 주재원으로 근무할 때, 시차와 업무시간 차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다. 시차는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 해결할 수 있었지만, 아침 9시에 업무를 시작하여 오후 6시에 업무를 마치는 현지 한국 기업의 시스템과는 달리 아침 7시에 시작하여 오후 3시에 일과를 마치는 방글라데시 정부와 기업의 근무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았다. 오후 3시가 넘으면 섭씨 40도를 웃도는 날씨 때문에 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부족한 전력을 절감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현지인들은 설명했다. 당시 우리 회사 직원이었던 Mr. Shoaib은 “한국이 자연(날씨)을 극복하는 게 아니라 배반하고 있다”며 나에게 뜨끔한 충고를 해줬다. 최근 항만공사와 물류기업들이 기상대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아 하역과 운송 계획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화물취급은 물론 비용절감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피해가 예상되는 강한 비바람과 태풍 예보 시에는 야적화물을 덮는 시트가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폐타이어나 원목으로 단단히 결박하여 피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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